한눈에 보는 비즈니스 모델
‘2024 Edition’을 출간하며 _ 초기 단계부터 수익 창출의 잠재력을 입증할 수 있는 비즈니스 모델
들어가며 _ 독창적인 비즈니스 모델이 시대의 패러다임을 바꾼다
Chapter 1 개인, 기업, 시장 그리고 비즈니스 모델
Chapter 2 가치사슬형 비즈니스 모델
2.1. 가치사슬 통합형
1. 프로세스 수직적 통합 모델: 파버카스텔(Faber-castell
2. 브랜드 애그리게이터 모델: 우나 브랜즈(Una Brands
2.2. 가치사슬 세분형
3. 반품 프로세스 언번들링: 해피리턴즈(Happy Returns
4. 난임 치료 언번들링: 카인드바디(kindbody
5. 헤어 서비스 언번들링: 드라이바(Drybar
2.3. 가치사슬 재정의형
6. 판매에서 대여 및 관리로의 전환-가치사슬 재정의형: 힐티(Hilti
Chapter 3 플랫폼형 비즈니스 모델
3.1. 정보흐름의 방향
3.1.1. 정보흐름의 방향: 외향형
7. 라이선싱 아웃형: 씨에스엘&머크(CSL & Merck
3.1.2. 정보흐름의 방향: 내향형
8. 외부 전문가 활용형: 레고 아이디어스(Lego Ideas
9. 디지털 자원 활용을 통한 내향형 혁신 플랫폼: 몰스킨(MOLESKINE
3.2. 플랫폼 거래유형별
3.2.1. 집합형
10. 고객참여형 문제은행 집합형 플랫폼: 콴다(Qanda
11. 예약정보 통합형: 오픈테이블(Open Table
12. 웨딩정보 통합형: 웨딩북
3.2.2. 제품형
13. 배터리 교체 스테이션 기반 제품형 플랫폼: 고고로(Gogoro
14. 락인(Lock-in 제품 플랫폼: 네스프레소 버츄오(Nespresso Vertuo
15. 스마트팜 기술 기반 제품: 엔씽(N.THING
3.2.3. 다면형
16. 반려동물 생애주기 기반 다면형 플랫폼: 핏펫(Fitpet
17. 재미 콘텐츠 기반 공간 브랜딩 플랫폼: 어반플레이(URBANPLAY
18. 명함관리 서비스 기반 다
《101가지 비즈니스 모델 이야기》가 지니는 독보적인 장점
10년 동안 전문가와 독자의 신뢰를 한몸에 받아온 이유는 무엇인가?
《101가지 비즈니스 모델 이야기》가 지니고 있는 가장 큰 장점은 업계를 리드하는 기업의 구조와 핵심가치 등을 한눈에 파악할 수 있다는 것이다. 기업의 리더와 예비 스타트업 경영자, 그리고 대학에서 관련 학업에 매진하는 학생들이 이 책을 필독해 온 이유이기도 하다.
이 책은 스타트업을 꿈꾸는 사람들이라면 누구나 한번쯤 눈여겨볼 만한 101가지의 비즈니스 모델을 이야기하고 있다. 지금 현재 시점에서의 성공 모델만이 아니라 미래를 이끌 비즈니스 모델을 찾으려 했고, 때문에 기존에 잘 알려진 비즈니스 모델보다는 새롭거나 창의적인 사례를 발굴하고자 노력했다. 또한 다양한 독자층을 고려해 어려운 경영 중심의 내용보다는 이야기를 중심으로 서술했다. 101가지의 비즈니스 모델 자체를 기업의 실제 사례와 더불어 쉽게 풀어쓴 것이 가장 큰 장점이라 할 것이다.
이 책의 1장은 개인, 기업 그리고 시장에서 비즈니스 모델이 어떻게 출발했는지에 대해 살펴본다. 기업이 출현한 이유란 개인이 시장에서 직접 상품이나 서비스를 조달하는 것보다 기업이 더 효율적이라는 생각을 바탕으로 기업의 출현에 대한 내용을 정리했다. 2장에서는 효율성의 관점을 더욱 자세히 분류해 이를 가치사슬의 통합형, 세분형, 재정의형의 모델로 나누어본다.
3장에서는 플랫폼에 관한 논의를 더욱 심화해 정보 흐름의 방향, 플랫폼 거래유형별, 제공가치 유형별, 정보의 선택방법, 수익공식 등으로 비즈니스 모델을 정리했다. 마지막으로 4장에서는 기업의 존재 이유가 단순히 효율성 증대에만 있는 것이 아니라, 사회적인 가치를 기여하고 보완하는 데 있다는 생각을 가지고 만들어진 몇몇 기업에 대해 살펴본다. 덧붙여 101가지의 비즈니스 모델을 정리하면서 비슷한 종류의 사업 모델이 있을 경우 가능한 한 지면을 할애하여 각 비즈니스 모델 간 차이점을 비교했다.
각 장에서는 다음의 4가지 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