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인권이 소중할 수밖에 없는 12가지 이유 - 단비어린이 교양 (양장
저자 김해우
출판사 단비어린이
출판일 2024-03-15
정가 13,800원
ISBN 9788963013367
수량
양보와 타협을 거름으로 삼는 인권

1. 인간이라면 누구나 태어나면서부터 갖게 되는 권리
2. 여성도 자신의 의지대로 존중받으며 살아갈 권리가 있어
3. 어린이는 마음껏 뛰놀고 공부하고 미래를 꿈꿀 자격이 있어
4. 노인도 자아실현을 하며 행복을 추구할 권리가 있어
5. 장애인도 불편함 없이 평등하게 살 권리가 있어
6. 피부색과 인종이 달라도 존중받아야 해
7. 난민은 인도주의적 측면에서 존중받아야 해
8. 성 소수자도 사회 구성원으로서 당당하게 살아갈 권리가 있어
9. 누구나 생계 걱정 없이 행복하게 살아갈 권리가 있어
10. 환경 보호도 인권을 지키는 길
11. 동물 복지도 인권을 지키는 길
12. 인터넷은 수많은 사람들이 살아가는 공간이야

인권 감수성을 키우자
“내 인권이 소중한 만큼 타인의 인권도 소중해!”
인권 감수성이 높은 아이들이 많은 사회의 미래는 밝다

대한민국은 자유민주주의 국가입니다. 누구나 자유롭고 평등하게, 자신이 원하는 삶을 살 수 있지요. 하지만 나의 인권만 생각하다 보면 자칫 이기주의로 빠질 수 있습니다. 우리는 혼자가 아니라 공동체를 이루어 사니까요. 그래서 우리는 서로 양보하고 타협하며 공동체가 원활히 유지되도록 노력합니다. 공동체가 잘 굴러가야 내 삶도 안정되기 때문이지요. 작게는 가족, 학급 크게는 우리나라가 튼실해야 나의 인권도 보장받을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양보와 타협은 어떻게 할 수 있을까요?
우선 나와 다른 타인에 대한 이해가 필요합니다. 학교라는 공동체 안에선 공부를 잘하는 학생, 공부보다 노래를 잘하는 학생, 또 노는 데 두각을 나타내는 친구가 있을 테고 외향적인 성격과 내향적인 성격의 친구도 있겠지요. 또 사회에선 다양한 영역에서 다양한 일을 하는 사람이 있을 테고, 다양한 연령대의 구성원들을 볼 수 있지요. 피부색이 다른 구성원들도 있습니다. 돈이 많은 사람도 있고 적은 사람도 있어요.

그런데 내가 특정 능력을 가졌다고 해서 그 능력이 없는 사람을 무시해선 안 됩니다.
또 누구나 나이를 먹어 가는데 젊다고 노인을 배척해서도 안 되지요.
너무나 당연한 이야기라고요? 그런데 이 당연한 것이 제대로 지켜지지 않고 서로 편을 가르고 적개심을 갖는 일이 우리 사회에선 종종 발생합니다. 방송 드라마나 언론에서도 자주 접할 수 있지요. 드라마를 보고 주인공의 편에 서서 상대 배역을 비난하고, 뉴스를 그러나 어느 부분에서 어떻게 인권 침해가 되는지 알려주는 곳은 찾아보기 힘듭니다.

《인권이 소중할 수밖에 없는 12가지 이유》는 쏟아지는 정보와 콘텐츠 속에서 살아갈 아이들에게 무엇이 개인의 인권을 존중하는 데 옳고 그른 것인지 구별할 줄 아는 안목을 키워 줍니다. 책 속에선 여성과 어린이, 노인, 장애인, 외국인, 난민, 성 소수자, 빈부격차가 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