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우리 뇌는 어떻게 창조하는가 : 인공지능과 뇌과학으로 본 인간의 호기심과 창의성의 기원
저자 다이코쿠 다츠야
출판사 예문아카이브
출판일 2023-08-30
정가 14,500원
ISBN 9791163862147
수량
프롤로그

제1장_뇌의 통계 학습이란 무엇인가
효율적으로 살기 위한 뇌의 시스템
뇌는 전이 확률과 불확실성을 학습한다
뇌는 불확실성이 낮은 정보를 압축한다

제2장_개성과 창조성은 흔들림에서 시작된다
통계 학습에서 창작에 이르기까지
잠재 기억과 현재 기억
뇌는 몰랐던 것을 알게 되는 순간을 좋아한다
흔들림은 개성과 창조성의 씨앗이 된다

제3장_본질을 아는 것, 의욕을 갖는 것
‘벗어남’을 벗어남으로 인식하는 힘이 중요하다
의욕이나 지적 호기심이 중요한 이유는
동기는 인간의 사고와 행동을 좌우한다

제4장_수렴적 사고와 확산적 사고의 공동 창조
두 가지 사고와 불확실성에서 오는 마음의 동요
번뜩이는 영감은 어떻게 만들어지는가
확산적 사고만으로 창조성을 측정할 수 없다

제5장_인간의 가능성을 이해하고 개성을 살리려면
AI가 잘하는 것, 인간이 잘하는 것
수렴적 사고에만 집중해서는 안 된다
확산적 사고에 좀 더 주목해야 하는 이유
흔들림은 자신만의 것
나만의 개성이란 무엇일까

참고문헌
우리 뇌는 ‘몰랐던 것을 아는 순간’을 좋아한다
뇌의 통계 학습으로 보는 재능과 개성, 창의성의 기원
AI와 함께하는 시대에 자신만의 재능을 키우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까? 이 책에서는 뇌의 ‘통계 학습’에서 그 해답을 찾는다. 통계 학습은 인간이 태어날 때부터 갖고 있는 보편적인 뇌의 학습 시스템으로, 학교에서 배우는 학습과는 달리 자동으로, 제멋대로 뇌가 배우는 것이다. 우리는 이러한 통계 학습으로 주변에서 일어나는 온갖 현상의 확률을 자동으로 계산하고 그 결과를 바탕으로 미래를 예측하며, 예측과 다른 일이 일어날 때마다 뇌에서 지식을 업데이트한다. 그리고 우리는 그 기억에 근거해 생각하거나 행동하는 것이다.
그렇다면 통계 학습을 통해서 얻는 기억은 어떤 과정을 거쳐 개성이나 창조성을 만드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는 걸까? 통계 학습은 우리가 살아가는 데 필요한 수많은 지식이나 사고, 행동에 크게 관여하고 있으며, 많은 뇌과학자들은 창의성이 기억의 결과물이며 충분한 기억이 쌓여야 비로소 창의성도 생긴다고 말한다. 우리 뇌는 모든 것을 완벽히 이해해 불확실성이 낮아진 정보에 대해서는 더 이상 흥미를 느끼지 않고 쉽게 싫증을 낸다. 뇌는 완벽히 이해한 정보는 따분하다 느끼고 재미있는 것을 찾아 나서는데, 이때 발견한 불확실하고 모호한 정보에 호기심과 흥미를 갖는다. 이 과정에서 뇌에는 ‘미묘한 흔들림’(마음의 동요이 발생하고, 이러한 ‘흔들림’이 각기 다른 개성이나 재능, 더 나아가 창조성이나 예술적 감성을 만드는 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본다. 우리 뇌는 바로 이 흔들림의 세계를 즐기고 있는 것이다.

인공지능은 이미 인간의 지적 능력을 이미 뛰어넘었다
우리 뇌 속 ‘미묘한 흔들림’이 창의성을 만든다
이 책의 1~2장에서는 먼저 뇌의 학습 원리인 통계 학습 시스템을 소개하면서 불확실한 현상의 확률을 계산하는 뇌의 통계 학습과 예측의 정확도를 언어와 음악을 예로 들어 뇌과학의 원리로 설명한다. 이를 바탕으로 인간의 뇌가 통계 학습한 정보가 어떻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