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제1장 유아미술교육의 기초
1. 유아미술교육의 개념
2. 유아미술교육의 중요성
3. 유아미술교육의 목적
4. 유아미술교육의 성립요건
5. 유아미술교육의 교육과정
6. 유아미술교육의 학습지도 원리
제2장? 유아미술교육의 역사와 사상가
1. 미술교육의 역사
2. 유아미술교육 사상가
제3장 아동화의 이해
1. 아동화의 발달단계
2. 유아미술의 특성
3. 유아미술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제4장 유아미술과 창의성
1. 창의성의 필요성
2. 창의성의 정의
3. 창의성의 구성요인
4. 창의성의 접근방법
5. 창의성의 특징
6. 유아미술과 창의성
제5장 유아미술과 평가
1. 유아미술평가의 개념
2. 유아미술평가의 목적
3. 유아미술평가 방법
4. 수행평가
5. 유아미술평가 유형
제6장 다중지능 이론과 유아미술교육
1. 다중지능의 개념
2. 다중지능의 이론적 준거
3. 다중지능의 발달배경과 구성요인
4. 다중지능과 유아미술
5. 다중지능과 유아미술교육의 연계성
6. 다중지능과 미술교육
7. 마무리
제7장 유아미술영재교육
1. 영재교육의 필요성
2. 영재교육의 목적
3. 영재의 정의
4. 유아미술영재의 특성
5. 미술영재 실례
6. 외국 영재교육 사례
7. 마무리
제8장 유아미술치료의 이해
1. 미술치료의 기초
2. 미술치료의 개념과 목적
3. 유아미술교육과 미술치료
4. 유아미술치료의 이론적 배경
5. 유아미술치료의 장점
6. 유아미술치료의 교육과정과 기법
7. 유아미술치료의 해석방법
8. 특수아동 그림분석의 실례
9. 마무리
제9장 유아미술교육과 뇌
1. 뇌의 이해
2. 유아미술교육과 뇌의 연관성
3. 마무리
제10장 유아미술교육의 문제점과 대안
1. 동아시아 사교육 비교 분석
2. 유아미술교육의 문제점
3. 유아미술교육의 대안
4. 마무리
제11장 유아미술 감상과 이해
1. 유아미술 감상의 필요성
2. 감상과 자아동일화
3. 유아미술 감상의 기초
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