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사
머리말
제1부 인공지능이 도대체 뭔가요?
- 챗GPT, 교육적 가능성과 한계
제2부 인공지능 시대의 기독교교육
- 생성형 AI 시대의 교회교육
- 기독교세계관교육: 학교교육과 미디어교육까지
- 기독교가족생활교육
- 기독교다문화교육
- 창의력을 회복하는 기독교학교교육
제3부 인공지능 시대의 미디어 사역
- 미디어로서의 교회: 미디어 개념을 통해 본 미디어 사역의 의미
- 기독교와 대중문화: 대중문화 개념을 통해 본 문화 사역의 의미
- 생성형 AI 시대의 가짜 뉴스와 미디어 리터러시
참고 문헌
시대는 변하지만, 복음은 변하지 않는다.
기독교세계관을 통해 미래를 읽는 통찰력을 구하라!
인공지능이 무엇인지, AI가 우리의 삶에 어떤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 미디어는 우리 삶의 영역에서 얼마만큼 영향력을 끼치고 있는지, 기독교교육이 왜 우리에게 중요한지 진지하게 고민해 본 적이 있는가? 그리스도인이라면 마땅히 해야 할 질문이지만 우리는 이에 대해 깊이 생각하지 않고, 고민하려 하지 않으며, 심지어 회피하려고 한다. 그 사이 인공지능과 미디어는 우리의 삶 깊은 곳까지 지배력을 확대하기 위해 다가오고 있다. 이제는 더 이상 피할 수 없다!
시대는 변하지만 복음은 변하지 않는다! 변화하는 시대 속에서 우리는 복음을 지키고, 기독교의 교리와 전통을 지키기 위해 변하는 시대를 누구보다 잘 이해하고 꿰뚫어야 한다. 그리고 복음을 전하기 위한 위대한 방편으로 자연스럽게 활용해야 한다.
이 책은 시대를 알고, 복음을 알기 위해 애쓰는 모든 기독교인 특히 목회자 및 기독교교육 종사자들에게 필독서이자 목회(교육의 지침서가 되어 줄 것이다. 어떻게 해야 할지 모르겠지만 당장 책을 펴서 읽으라! 뻗어 나아가야 할 방향이 어디인지 정확하게 깨닫게 될 것이다.
책 속에서
성령 하나님이 역사하시면 얼마든지 챗GPT의 답변을 통해서도 놀라운 역사를 일으키실 것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기도 없이 가르치고 이야기하는 챗GPT의 답변들에 우리의 사역과 신앙을 의지하는 것은 너무나도 위험하다. 초대 교회 때 사도들이 전념했던 것은 “기도하는 일과 말씀 사역”(행 6:4임을 명심해야 할 것이다.
--- p.33
그러나 인공지능의 설교에는 결정적인 약점이 있다. 아무리 성경 본문에 충실하고, 많은 자료를 사용하여 논리적으로 잘 작성된 설교라고 해도 설교자가 삶으로 살아 낸 적 없는, 살아 낼 수 없는 설교라는 점이다. 앞으로 아무리 발전된 인공지능이 나온다고 해도, 이는 인간 설교자가 우위에 설 수 있는 경쟁력이라 생각한다.
--- p.34
분명한 것은 패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