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문 5
왜 ‘어머니’인가 11
제1장 모성에 관한 논의들 23
1. 구성물로서의 ‘어머니’ 25
2. 정신분석학에서의 어머니 32
3. 모성애의 발명 37
제2장 엄마; 기능으로서의 어머니:좋은 어머니/나쁜 어머니 47
1. 성모와 아들:<피에타>, <당신을 기다리는 시간> 50
2. 모성적 지휘권:<피아니스트>, <블랙 스완> 83
제3장 어미; 모성 본능과 모성 신화 111
1. 모성 신화, 그 해체의 길:<마더>(봉준호 감독, <마미> 114
모성에 관한 서로 다른 두 이야기 114
타자로서의 모자 121
모성이 향한 서로 다른 길 124
2. 모성 신화의 폭력:<케빈에 대하여> 143
3. 어머니, 오 나의 어머니! - 모성의 멜로드라마:<내 어머니의 모든 것>, <나의 어머니> 158
제4장 여성; 욕망의 주체, 어머니 183
1. 욕망하는 어머니, 그 이름 여자:<파니 핑크>, <마요네즈> 186
거세된 욕망, 딸 187
욕망의 주체, 어머니 195
2. 어머니의 성적 욕망:<마더>(로저 미첼 감독 207
3. 독일 현대사 속 어머니 217
1 <독일, 창백한 어머니>:전쟁 속 어머니 221
아들의 관점에서 딸의 관점으로 221
외부의 전쟁:독일, 어머니의 몸 231
내부의 전쟁:세 명의 ‘레네’ 235
2 <굿바이 레닌!>:독일 통일 속 어머니 246
동독, 창백한 어머니 246
굿바이 레닌! 굿바이 엄마! 251
사회적 영역 속의 어머니 260
4. 인류사 속 어머니:<마더!> 262
‘그’와 ‘마더’ - 여성 수난사 266
집 자연 수난사 272
에필로그 281
참고문헌 28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