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리말 ...... 7
1 / 셰익스피어를 만나다 15
동시대 작가로서의 셰익스피어 ...... 15
살아있는 연기의 원리 ...... 23
셰익스피어가 우리에게 주는 선물 ...... 28
셰익스피어 연기훈련의 목적 ...... 30
소란스러운 관객 ...... 31
배우는 관객을 위해 존재한다 ...... 33
연기의 기본: 상대를 상대하기 ...... 34
상대를 상대하면서 일어나는 모든 것, 그것이 극이다 ...... 50
첫 등장부터 관객을 사로잡아야 한다 ...... 56
말과 캐릭터 ...... 58
극적 행동(action으로서의 말 ...... 62
‘해보다’와 ‘해내다’의 원리 그리고 ‘더’와 ‘다’ ...... 63
2 / 셰익스피어를 읽다 67
생각의 차이 = 소리+말의 차이 ...... 67
시(詩와 blank verse 그리고 생명의 박동 ...... 71
시(詩: 정제와 함축 ...... 72
시(詩와 비유 ...... 75
여전히 대사가 아니라 ‘말’이다 ...... 89
말은 이미지와 생각으로부터 나온다 ...... 90
상상의 그림판/스크린 ...... 96
두 세계: 현실의 리얼리티 < 상상의 리얼리티 ...... 98
서브텍스트, 아이러니(irony와 말의 중의성 ...... 101
변화의 움직임 ...... 109
표면적으로 일어나는 사건 vs 진짜 사건 ...... 112
셰익스피어의 캐릭터 ...... 131
저항 ...... 132
인식상상력의 한계 ...... 133
비극(tragedy과 희극(comedy ...... 135
비극적 결함(hamartia ...... 140
극적 아이러니(dramatic/comic irony ...... 142
시간공간인간 ...... 158
“Who’s there”: <햄릿>의 극세계 ...... 15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