들어가며
1부 부모교육 및 상담의 개요
1장 부모교육 및 상담을 위한 선이해
1. 부모교육의 필요성
2. 동양과 서양의 차이
3. 과거와 현재의 비교
4. 엄마됨의 카오스
2부 부모교육 및 상담을 위한 정신역동의 이해
1장 정신역동 심리치료이론에서의 부모 자녀 관계
1. 자아 심리학의 말러(M. Mahler가 본 부모 자녀 관계
2. 자기 심리학의 코헛(H. Kohut이 본 부모 자녀 관계
3. 애착이론의 보울비(J. Bowlby가 본 부모 자녀 관계
4. 대상관계이론가들이 본 부모 자녀 관계
1 멜라니 클라인(Melanie Klein의 내적환상 엄마
2 도날드 위니캇(Donald Winnicott의 충분히 좋은 엄마
3 크리스토퍼 볼라스(Christopher Bollas의 부모의 그림자
4 오토 컨버그(Otto Kernberg의 유아의 공격성
2장 돌봄의 기술을 위한 이해
1. 투사적 동일시(projective identification
2. 촉진적 환경
1 안아주기(Holding
2 신체 다루기(Handling
3 대상 제공하기(Providing Object
4 반영하기(Mirroring
5 살아남기(Surviving
6 놀이하기(Playing
3. 최적의 좌절
4. 제네라(genera와 트라우마(trauma
3부 부모교육 및 상담의 적용
1장 가족관계 시스템의 이해
1. 가족이라는 정원 가꾸기
2. 다름을 수용하기
1 순종자
2 반항자
3 비난자
4 의절자
3. 모빌과도 같은 가족
1 분화수준의 정도 - 과대 기능자와 과소 기능자
2 친밀함의 정도 - 추적자와 도망자
3 통제의 정도 - 명시적인 가족규칙과 암묵적인 가족규칙
4. 분화도 높이기
1 정서적 과정 - 융합과 분화
2 불안 다루기 - 탈삼각화와 자기 입장
2장 가족 내 이슈에 따른 부모 자녀 관계
1. 이혼
1 협의 이혼 및 재판상 이혼
2 자녀들의 심리상태
3 이혼 과정의 부모
어떤 부모가 좋은 부모일까?
부모가 되는 적절한 시기가 있나?
부모가 되는 준비는 따로 있나?
부모가 된다는 것은 지금까지 내가 몰랐던 또 하나의 나를 만나게 되는 것이다. 저자는 가족이 유능한 사회집단으로 살아가기 위해서는 가족간 긍정적인 영향을 주고받으며 좋은 대상과 관계를 맺을 줄 아는 감각 등 다양한 사회적 기술을 발달시켜야 한다고 하였다. 가정에서 부모와 자녀 간의 관계는 아동의 인격형성은 물론 정신병리의 요인 중 하나로도 크게 관여하고 있다고 한다. 그렇기에 양육자인 부모 교육 및 상담은 부모와 맺는 관계에 대한 이해가 선행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이 책은 총 3부, 5장의 챕터로 구성되어 있다.
1부에서는 지금 여기에서 한국 문화적 시각으로 부모라는 대상을 이해하기 위해, 동양과 서양, 과거와 현재 그리고 엄마됨의 카오스를 살펴보았다.
2부 1장에서는 정신역동의 흐름에서 자아심리학자 Margaret Mahler, 자기심리학자 Heinz Kohut, 애착이론가 John Bowlby, 대상관계이론가 Melanie Klein, Donald Winnicott, Christopher Bollas, Otto Kernberg의 이론적 접근을 살펴볼 것이다. 2장에서는 이론을 바탕으로 부모 자녀 관계에서 중요한 개념인 투사적 동일시, Good Enough Mother의 모성적 돌봄이 제공하는 촉진적 환경, 최적의 좌절, 제네라와 트라우마를 통해 부모로서 어떤 대상이 되어 줄 것인지 숙고하였다.
3부 1장에서는 부모교육 및 상담의 실제 적용을 위해 가족관계를 시스템이론으로 이해하는 중요한 개념들을 다루었다. 가정이란 정원을 가꾸기 위해 가족 내 다름을 수용하고, 분화수준, 친밀함, 통제의 정도를 통해 분화도를 높이기 위한 이해를 도와주고 있다. 2장에서는 현대사회의 가족 내 이슈가 되는 이혼, 가정폭력, 다양한 문화의 가족들을 이해하기 위해 부모교육 및 상담적 접근에서 유의해야 할 것들에 대해 안내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