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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명 철학학교/ 비극론/ 철학입문/ 위대한 철학자들 - 동서문화사 월드북 71 (양장
저자 카를 야스퍼스
출판사 동서문화사
출판일 2009-05-01
정가 18,000원
ISBN 978894970518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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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철학학교
머리글…13
Ⅰ 우주와 생명…17
1 두 사건=1919년 1945년?2 우주와 물질?3 생명 없는 우주의 사막과 지상 세계?4 자연과학에 의해 성립된 정신적 상황?5 세계를 알기 위한 테제
Ⅱ 역사와 현대…28
1 오늘의 역사상?2 역사의 경이?3 역사란 자연적인 사건의 연속이 아니다?4 역사과학과 한계?5 현대 상황?6 자기 붕괴 과정의 인식?7 역사와 책임?8 역사의 극복
Ⅲ 근본지식…39
1 회고와 새로운 질문?2 출발점=주관-객관-분열?3 철학적 기본조작=현상에 얽매여 있는 세계에 대하여?4 포괄자의 양태?5 근본 지식에 의한 내적 상태 변화?6 주관-객관-분열 저쪽에서 제2의 실재를 찾는 헛된 탐구?7 다양한 철학적 사유의 길
Ⅳ 인간…51
1 인간이란 무엇인가라는 물음?2 자연의 침묵 인간의 언어?3 우리는 세계와 역사, 우리 자신으로부터도 자기를 파악할 수 없다?4 인간 본질의 여러 규정?5 자기의 모든 현상에서 독립해 있음으로써 자신을 의식하는 인간은 누구인가?6 인간상을 둘러싼 싸움?7 만족하지 못하는 인간?8 자기 자신을 넘어서 세계 안에서의 진보?9 자기 자신을 넘어서=초월자?10 용기와 희망?11 인간의 존엄
Ⅴ 정치적 토론…63
1 정치 문제에 대한 토론의 실례?2 이 토론에서 깨달을 수 있는 것?3 정치적 토론에서 철학적 숙고의 의의
Ⅵ 정치에서의 인간 생성…74
1 정치의 두 극(極?2 정치에서의 인간의 현상?3 정치에서의 인간의 위대함?4 정치적 자유의 길?5 정치적 자유의 역사성?6 자유에는 파멸이 존재하는가?7 자유의 자기 부정?8 자유에 대한 이의?9 양자택일?10 결단
Ⅶ 인식과 가치판단…85
1 철학적 구별 행위?2 대화에서?3 막스 베버의 테제=가치판단에 대한 토론의 열정?4 자연과학과 정신과학?5 어떤 의미에서 자유는 존재하는가?6 대립하는 가치평가의 가능성?7 ‘궁극적 입장’의 구조?8 권력과 양자택일?9 요약?10 거리와 자유
Ⅷ 심리학과 사회학…96
1 사회학과 심리학
<철학학교>
<철학학교>는 1964년 가을, 바이에른 방송 TV대학에서 매주 1회씩 3개월간 강연한 내용을 엮은 것이다. 야스퍼스는, 철학은 인간다운 인간을 만들기 위한 것이며, 우리 한 사람 한 사람을 위해 존재하는 것이라고 정의하며 강의 제목을 ‘철학적 사유 작은 학교=철학학교’로 정했다. 1949년 바젤의 라디오강좌 강연 내용을 엮은<철학학교>와 같은 의도에서 발간되었으며, 이 두 책은 오늘날 철학의 기본입문서로서 널리 손꼽히고 있다.
<철학학교>는 우주와 생명의 근원, 역사와 현대, 철학의 근본지식, 인간이란 무엇인가, 사랑과 죽음 등에 대한 야스퍼스의 사상을 설명한다. 야스퍼스는 이 책에서, 읽는 이로 하여금 스스로 그의 사유 속으로 빠져들게 하는 신기한 호소력과, 난해한 사상을 담담하게 펼쳐나가는 투명한 표현력을 남김없이 보여준다. 이것은 야스퍼스와 같은 노철학자의 달관(達觀의 경지에서만 볼 수 있는 것이다.
<철학학교>에서는 무엇보다도, 만년의 야스퍼스가 가장 큰 관심을 가졌던 정치적 문제에 대해 많은 비중을 두었다는 점을 특징으로 꼽을 수 있다.<철학입문>에서는 거의 다루지 않았던 정치문제를<철학학교>에서는 5장부터 9장까지 중요한 테마로 다루었고, 이것은 책 전체의 1/3에 해당한다. 여기에는 야스퍼스 정치철학의 핵심문제들의 거의 총망라되어있다.
만년의 야스퍼스는 정치에 많은 관심을 갖고 마르크스주의, 원자탄의 문제, 독일의 재통일 문제 등 현실적인 정치문제에 적극적으로 개입하여 자신의 의견을 거침없이 드러냈다.<철학학교>는 이러한 의견을 정리해 놓고 그 철학적 기초를 밝힌 것이라 할 수 있다.

<비극론>
<비극론>은 본디 <진리에 대하여>(1947의 일부이다. 그러나 독립된 주제를 다룬 탓으로 1952년, 이 부분만 떼어<비극론>이라는 단행본으로 간행했다.
야스퍼스는 비극성을 존재의 근본양상으로 보거나 세계의 구조원리, 또는 일반적 법칙으로 보는 종래의 설명은 비극성의 본질을 규명하지 못한 것이라고 본다. 비극성은 고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