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리말 / 4
서론 / 11
Ⅰ부 채만식의 역사인식과 항일문학
1장. 채만식 문학연구의 최근 현황과 쟁점 / 33
1. 최근 연구의 개황 ……… 36
2. 쟁점 ……… 60
1 직접적 친일발언이 있는데도 채만식은 항일문학인가 ……… 66
2 채만식의 소설은 알레고리 구조인가 ……… 73
3.
<민족의 죄인>
은 고백의 양식인가 ……… 76
2장.
<아름다운 새벽>
의 알레고리와 상호텍스트성 / 86
1.
<아름다운 새벽>
에 대한 기존 논의 ……… 87
2.
<아름다운 새벽>
의 알레고리 ……… 104
3.
<아름다운 새벽>
의 상호텍스트성 ……… 123
3장. 항일문학과 장편소설의 구도 / 137
1. 일제 말기 채만식의 소설을 읽는 방법 ……… 140
2. 역사현실의 인식과 장편소설의 구도 ……… 164
Ⅱ부 통일성이론과 읽기 방법
4장. 플롯과 패턴, 그리고 구성 / 197
5장. 통일성의 세 차원 / 223
1. 지각대상의 단일성 ……… 224
2. 의미의 통일-두 개의 통일이론 ……… 238
3. 느낌-상(象 ……… 151
1 문학의 도(道 ……… 253
2 형이상학적 특질들 ……… 256
3 이미지의 현상학 ……… 267
6장. 고차적 통일성과 읽기 방법 / 287
1. 통일성을 읽는 한 가지 방법 ……… 288
2. 고차적 통일성의 몇 가지 유형 ………
이 책은 두 가지 목적을 갖는다. 하나는 채만식의 문학이 어떤 형식과 내용을 갖는지 검토하는 것이며, 다른 하나는 작가의 작품이 왜 그와 같이 읽히는지 이론적으로 규명하는 것이다. 첫 번째 목적은 일제 말기 채만식의 문학이 항일의식을 표현한 항일문학임을 입증하는 것이고, 두 번째 목적은 작가의 작품이 지닌 통일성을 이론적으로 규명할 뿐 아니라 통일을 이루기 위해 사용된 기법들을 구체적으로 분석하는 작업이다. 그것을 통합해서 말하면 채만식의 문학을 통하여 일반이론 수립의 가능성을 모색하려고 하는 작업이라고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