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리말 글쓰기, 어떻게 연습해야 할까요?
이 책의 특징
이 책의 구성&활용법
PART 1. 현상과 의견
01 삐뚤빼뚤 지렁이 글씨 납시오 ☆☆★
02 아마존 열대 우림을 위한 에콰도르 국민들의 한 표에 박수를! ☆☆★
03 어서 오세요. 여기는 사람 없는 맥도날드입니다 ☆☆★
04 얼룩말 세로야, 미안해 ☆☆★
05 그들은 햄버거를 두고 거짓말을 했을까, 안 했을까 ☆☆★
06 다시 태어난 찰리와 초콜릿 공장 ☆★★
07 아이들이 태어나지 않는 나라, 벼랑 끝의 한국 ☆★★
08 [제목: ] ☆★★
09 ○○들은 들어올 수 없는 이곳은 노○○존 ★★★
10 오염수가 흘러가도 바다는 아파하지 않을까 ★★★
PART 2. 정보의 소개
11 [제목: ] ☆☆★
12 [제목: ] ☆☆★
13 문어가 친구에게 화가 나면 ☆☆★
14 맛있는 귤의 정체를 밝혀라! ☆☆★
15 [제목: ] ☆☆★
16 패스트패션은 환경오염의 주범 ☆★★
17 막 내린 지구 온난화, 이제는 지구 열대화 시대 ☆★★
18 라니냐 가고 엘니뇨 찾아와 ☆★★
19 미역은 든든한 지구 수호대 ★★★
20 우리가 살고 있는 시대, 그 이름은 바로 인류세 ★★★
PART 3. 원인과 결과
21 더워지는 날씨, 쏟아지는 홈런볼! ☆☆★
22 가뭄에 기저귀 가격이 오른다? ☆☆★
23 집들이 먼지처럼 폭삭 내려앉은 그곳에는 ☆☆★
24 [제목: ] ☆☆★
25 BTS가 여의도에 왔다! 주르륵 쏟아지는 경제 효과 ☆☆★
26 새로 산 물건인데 자꾸 고장이 난다면 ☆★★
27 틱톡! 지금 당장 삭제해야 ☆★★
28 잠자던 바이러스가 깨어났다 ☆★★
29 [제목: ] ★★★
30 누가 누가 먼저 달에 가나! ★★★
PART 4. 문제와 해결
31 [제목: ] ☆☆★
32 동물들을 지켜라, 이제는 비건 패션 시대! ☆☆★
33 케냐 아이들, 학교로 돌아오다! ☆☆★
34 갈 곳 없는 사람들의 슬픈 이야기 ☆☆★
35 미운 말하
의미 없는 질문에 맥락 없는 답 쓰기로
아이의 글쓰기 잠재력을 과소평가하지 마세요.
이제, 글쓰기도 똑똑하게 학습할 때!
《신문 읽고 써보는 똑똑한 초등 글쓰기》는 글쓰기의 똑똑한 학습법으로 5-4-3 법칙을 제시한다. 5-4-3 법칙에서 ‘5’는 글쓰기 능력을 증폭시키는 글쓰기 선순환 5단계를, ‘4’는 글쓰기의 4요소를, ‘3’은 글의 구조를 파악하는 텍스트 구조화의 3단을 의미한다. 이 법칙을 관통하고 있는 핵심 키워드는 ‘텍스트 구조화’다. 텍스트 구조화란 글의 정보나 지식을 구조적으로 정리하고 도식으로 보여주는 것을 말한다. 이를 통해 숲의 눈으로 글을 파악하는 힘을 키울 수 있어 독해력과 글쓰기 능력을 동시에 향상시키는 필수적인 연습 과정이다.
이 책은 초등학생이 꼭 알아야 하는 최신 기사 40편을 글의 유형에 따라 <현상과 의견>, <정보의 소개>, <원인과 결과>, <문제와 해결>로 분류하여 실었다. [1단계│쓰기 전 신문 읽기]에서 신문 기사 한 편을 읽고, [2단계│신문 읽고 주제 확인]에서 기사의 주제를 파악한다. [3단계│텍스트 구조화]는 읽은 내용을 도식으로 정리하면서 텍스트를 구조화하는 단계이다. [4단계│기사 속 표현 한 문장]에서는 기사에 나온 어휘의 뜻을 확인하고 한 문장으로 표현해 본다. 마지막으로 [5단계│생각쓰기 글 한 편]에서는 기사와 관련된 주제로 자신의 생각이 잘 드러나는 글을 써본다. 1~5단계를 선순환하면서 ‘텍스트 구조화’를 활용해 최신 기사를 읽고 자신의 생각쓰기를 반복한다. 이 과정 속에서 ‘텍스트 구조화’를 완전히 습득하게 되어, 글을 읽거나 쓸 때 자동적으로 이를 활용할 수 있게 된다. 내 아이가 평생 가져갈 진정한 글쓰기 능력을 키울 수 있는 방법은 오직 이뿐이다.
《신문 읽고 써보는 똑똑한 초등 글쓰기》와 함께
글쓰기를 잘할 수밖에 없는 ‘글쓰기 선순환’에 빠져보길 바란다
* 인증유형 : 공급자 적합성 확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