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리말
제1부 세계박람회란 무엇인가
1. 세계박람회의 개념
세계박람회의 정의
세계박람회의 목적
세계박람회의 명칭
세계박람회 172년의 역사
세계박람회의 종류
세계박람회의 특징
세계박람회장의 하루
2. 국제박람회기구(BIE
기구 개요
조직구성과 업무
역사적 배경
1928년 파리협약
세계박람회 유치와 개최과정
재정 및 비용
회원국
세계박람회박물관
3. 세계박람회 정책과 이해관계자
세계박람회 정책과 개최효과
세계박람회의 이해관계자
이해관계자들은 무엇을 기대하는가
4. 세계박람회의 역할과 국가 브랜딩
세계박람회의 역할
세계박람회와 국가 브랜딩
국가 브랜딩을 위한 새로운 방향
5. 한국과 세계박람회
근대박람회 경험과 세계박람회 참가
최초로 참가한 1893년 시카고세계박람회
대한제국의 1900년 파리세계박람회 참가
세계박람회 참가와 서구의 시각
세계박람회 개최
제2부 세계박람회 개최동향
6. 세계박람회의 핵심요소
세계박람회의 변화
참가자들
개최빈도
주제
개최기간과 계절
개최지역
7. 세계박람회의 공인
국제박람회기구(BIE의 세계박람회 공인
공인과정
국제 참가자 유치
세계박람회 개최국의 국내 정치: 미국과 이탈리아 사례
다른 형식
8. 세계박람회 관람 및 입장률 예측
입장률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요인
관람 횟수 대 입장률
입장률 예측의 중요성과 활용
세계박람회장 면적
제3부 세계박람회의 개최 타당성
9. 타당성 조사와 위험 요소 분석
타당성 조사 과제파악과 진행방법
위험 요소 분석
10. 주제 선정
세계박람회의 주제선정 및 적용사례
주제 검토 및 결론
11. 사업모델
재정적 모델링
건설
설비투자
운영
고려해야 할 포인트
제4부 제3세대 세계박람회로 전환
12. 21세기 세계박람회에 요구되는 것
디지털플랫폼(GAFA 기업의 외면
21세기의 정보감각
대중이 원하는 정보감각
해답이 아닌 질문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