왜 골고루 먹어야 할까요?
햄버거, 피자, 치킨, 불고기…….
세상에는 맛있는 음식이 정말 많아요.
맛있는 것만 먹고 싶은데 왜 우리 부모님은 ‘골고루’ 먹으라고 할까요?
부모들의 육아 고민 중 항상 빠지지 않는 것이 바로 편식입니다. 그만큼 많은 아이들이 편식을 한다는 말이지요. 어린 시절 잘못 잡힌 편식 습관은 성인이 되면 더욱 쉽게 고칠 수 없게 됩니다. 특히 아이 성장에 큰 영향을 미치지요. 편식이 지속되면 또래 아이들보다 비만이 되거나 키가 잘 자라지 않기도 합니다. 성장기에 먹는 음식이 성인이 된 후 50년 이상 섭취하는 음식보다 건강과 두뇌에 더 큰 영향을 끼친다고 하지요.
우리가 먹는 음식의 재료가 우리 몸을 만든다는 것을 알려주세요.
부모도 아이도 즐겁게!
좋은 습관을 몸에 익히는 건강한 그림책, 『골고루』
억지로 먹은 음식에 대해서 아이의 머릿속에는 안 좋은 기억이 남게 되고, 먹을 수 있었던 음식을 아예 거부하게 되는 경우도 생깁니다. 아이의 정서 함양에도 좋지 않은 것은 당연합니다. 싫어하는 음식을 ‘한꺼번에’가 아닌 ‘한 번만’ 먹어 보는 것으로 거부감을 줄이고, 채소를 심어 자라는 과정을 보게 하는 것도 음식 재료와 친숙해지는 데 도움이 돼요. 건강한 식습관을 위해서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부모가 아이에게 다양한 음식을 주고 먹을 수 있도록 기다려 주는 것입니다.
오랫동안 아이들의 눈높이에서 연구를 해 오며 문학과 아동학 박사 학위를 받은 이윤희 선생님은 아이들이 건강하게 자라려면 먹는 음식이 중요하다는 것을 알려주기 위해 ‘골고루’의 운율을 살린 글을 썼습니다. 리듬감 넘치는 글에 오오니시 미소노 선생님의 알록달록한 그림을 더했으며, 특히 먹을거리가 자라는 바다와 밭, 산, 농장을 한눈에 볼 수 있도록 구성한 특별 페이지는 아이들에게 ‘골고루’ 먹는 즐거움을 선사해 줄 것입니다.
교과 연계
[유아 누리과정] 신체운동 ? 건강 영역: 바른 식생활 하기 / 신체를 인식하고 움직이기
* 인증유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