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읽기 교육의 원리와 방법
저자 이경화
출판사 박이정(한말연구학회
출판일 2008-09-03
정가 15,000원
ISBN 9788978785679
수량
목차
제1부 일기 이론과 읽기 교육
제1장 읽기의 개념과 이해 과정...21
1.읽기의 개념...21
2.읽기의 역할...24
3.읽기 과정의 이행...28
4.읽기 과정 모형...29
제2장 글 구조와 읽기 교육...41
1.텍스트 유형...41
2.설명적인 글 구조와 읽기...52
3.이야기 글 구조와 읽기...72
제3장 스키마 이론과 읽기 교육...94
1.스키마의 개념과 기능...94
2.스키마의 유형...102
3.내용 스키마와 형식 스키마의 상호작용...105
4.배경지식 활성화 전략...114
5.스키마 평가 방법...120
제4장 읽기의 맥락과 읽기 교육...124
1.읽기 목적...125
2.사회문화적 맥락...127
3.상황 맥락...128
4.상호테스트성...131
제2부 읽기 능력 발달과 독서교육 프로그램
제5장 읽기 능력 발달 단계와 읽기 교육...139
1.읽기 능력 발달 단계...139
2.독서 흥미 발달 단계...149
3.읽기 부진의 특징과 원인...153
제6장 초기 독서 단계의 읽기 교육...164
1.초기 독서 단계의 읽기 과정...164
2.초기 문자 지도 방법...166
3.초기 문자지도 변천과정...172
4.초기 독서 단계의 읽기 지도 내용...174
5.읽기 과정 지시자로서의 오독(miscue...176
제7장 독서 교육 프로그램...185
1.발달적 독서 프로그램...185
2.교정 독서 프로그램...205
3.치료 독서 프로그램...213
4.임상 독서 프로그램...213
제3부 읽기 지도 내용과 어휘지도
제8장 읽기 지도 내용 구성...216
1.읽기 지도 내용...216
2.읽기 전략의 유형...221
3.읽기 전략의 지도 내용...224
4.읽기 과정별 읽기 전략...255
제9장 어휘와 읽기 교육...258
1.어휘력과 읽기 능력...258
2.어휘 지도 이론...259
3.어휘 지도 원리...260
4.어휘 지도 방법
출판사 서평
“독서”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읽기 지도’ 관련 책들이 쏟아지고 있다.
읽기는 세계를 배우기 위한 도구이며 21세기 정보화 사회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기 위한 수단이다. 이를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균형잡힌 읽기 지도(balanced reading instruction가 필요하다. 읽기 지도 내용과 방법에서 기능과 흥미, 인지와 정서, 발음 중심 교육과 총체적 언어 교육, 정보 읽기와 문학 읽기, 설명적인 글과 문학 작품, 현시적 지도와 독립적인 참여 등 균형 있는 설계와 지도를 해야 한다.
그러나 정말 독자가 원하는 ‘...
“독서”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읽기 지도’ 관련 책들이 쏟아지고 있다.
읽기는 세계를 배우기 위한 도구이며 21세기 정보화 사회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기 위한 수단이다. 이를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균형잡힌 읽기 지도(balanced reading instruction가 필요하다. 읽기 지도 내용과 방법에서 기능과 흥미, 인지와 정서, 발음 중심 교육과 총체적 언어 교육, 정보 읽기와 문학 읽기, 설명적인 글과 문학 작품, 현시적 지도와 독립적인 참여 등 균형 있는 설계와 지도를 해야 한다.
그러나 정말 독자가 원하는 ‘읽기 지도 내용과 방법’에 대한 내용을 담고 있는 ‘읽기 교육’ 책은 얼마나 될까? 현장에서 아이들에게 ‘읽기’에 대해 가르치는 분들은 마땅한 교재가 없어서 고민하고 있다. 이제는 더 이상 그러한 고민을 할 필요가 없다. “읽기 교육의 원리와 방법”은 더 이상의 고민을 허락하지 않는다.
이 책은 21세기 뉴미디어 시대에 적합한 균형잡힌 읽기 교육의 방법을 제시해 보고자 하는 의도를 담고 있다. 읽기의 필요성과 읽기의 본질, 정보화 시대의 읽기 교육, 구성주의 관점의 읽기 교육을 중심으로, 읽기의 이해 과정, 아동과 청소년에 대한 이해와 발달 단계에 따른 읽기 지도 방법, 구체적인 독서 프로그램 등을 소개하였다. 아울러 읽기 수업, 학급 독서 지도, 학교 독서 지도, 공공 도서관 독서 지도 등 독서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