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Ⅰ편 개념 정리
01 데이터 로거 셋업/13
1. 레이싱 데이터 계측의 필요성
2. 데이터 로거 선택
3. 데이터 로거 설치
4. 계측할 데이터 리스트
02 기본적인 차량 역학
1. 타이어와 마찰력
2. 차량에 가해지는 종방향 힘
3. 차량에 가해지는 횡방향 힘과 코너링
(1 횡력과 횡가속도
(2 요레이트(Yaw rate
(3 언더스티어와 오버스티어
(4 선회 방정식
제Ⅱ장 분석과 튜닝
03 레이싱 데이터 분석
1. 운전자 데이터 분석
(1 운전자 제동 데이터 분석
(2 운전자 가속 데이터 분석
(3 운전자 조향 데이터 분석
2. Delta-T(실시간 시간차 데이터 분석
(1 Delta-T 그래프
(2 Delta-T 그래프 활용 운전자 데이터 비교
(3 Delta-T 그래프 활용 차량 튜닝 성능 비교
3. 마찰원, G-Sum 데이터 분석
(1 마찰원 분석
(2 G-Sum 데이터 분석 및 활용
4. 휠슬립률을 이용한 타이어 그립 분석
(1 휠슬립률 정의 및 마찰 특성
(2 휠슬립률 데이터 분석
(3 ABS, TCS
5. 요레이트(Yaw rate를 이용한 오버/언더스티어 분석
(1 요레이트 기준 값 생성하기
(2 오버스티어, 언더스티어 데이터 분석
(3 ESC(Electronic Stability Control
6. GPS 데이터와 영상 데이터를 이용한 주행 라인 분석
(1 기본적인 주행 라인
(2 GPS 데이터를 이용한 주행라인 분석
(3 영상 데이터를 통한 주행 라인 분석
04 레이싱 데이터를 활용한 핸들링 밸런스 튜닝
1. 핸들링 밸런스(Handling Balance
2. 핸들링 밸런스 평가를 위한코너 구분
3. 핸들링밸런스평가 방법
(1 미드코너(정상 상태 핸들링 밸런스
(2 코너 진입과 코너탈출(과도 상태 핸들링 밸런스
4. 메카니컬 밸런스(Mechanical Balance
(1 타이어 공기압
(2 캠버(Camber 각도
(3 토(Toe 각도
(4 서스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