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롤로그
부모님과 선생님께 드리는 편지
1부 / 도덕지능
1장 │ 도덕지능은 왜 필요할까?
2장 │ 도덕지능은 무엇일까?
3장 │ 도덕지능은 어떻게 높일 수 있을까?
2부 / 문학작품으로 도덕지능 쑥쑥 기르기
1장 │ 문학작품과 도덕지능
2장 │ 도덕지능을 높이는 에피소드
에피소드 01 플랜더스의 개
에피소드 02 레미제라블
에피소드 03 올리버 트위스트
에피소드 04 금도끼 은도끼
에피소드 05 나무 심는 노인
에피소드 06 새털 같은 수다
에피소드 07 말과 당나귀
에피소드 08 늙은 사자와 여우
에피소드 09 개구리 왕자
에피소드 10 사티로스와 나그네
에피소드 11 동물농장
에피소드 12 개와 고양이의 만찬
에피소드 13 황제와 씨앗
에피소드 14 중국 황제와 밤꾀꼬리
에피소드 15 양치기 소년의 재판
에피소드 16 오즈의 마법사
에피소드 17 멧비둘기와 도시 비둘기
에피소드 18 베짱이의 소망
에피소드 19 당나귀 팔러 가는 아버지와 아들
에피소드 20 노아의 방주
에피소드 21 시시포스의 신화
에피소드 22 두 남자와 술동이
에피소드 23 사람은 무엇으로 사는가
에피소드 24 중간의 나라
에피소드 25 감사를 광고합니다.
에피소드 26 큰 짐은 짐칸에 넣어 주세요.
에피소드 27 10대들의 도시 장악
에필로그│도덕지능, 더 나은 존재가 되기 위한 여정
저자 후기
익숙한 문학 작품에 숨어 있는 도덕적 가치의 발견을 통해
아이 평생의 무기가 되는 도덕지능을 기르는 법
인공지능 시대에는 도덕 교육을 어떻게 해야 할까요? IT 기술의 급격한 발전으로 시대가 매우 빠르게 변화하지만, 그에 수반되는 도덕, 윤리적 문제에 대한 고민은 더디게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무분별한 정보에 노출된 아이들에게 어떻게 하면 올바른 도덕교육을 할 수 있을까요? 많은 부모와 교사들이 고민하는 문제일 것입니다. 아이들의 도덕지능은 ‘저절로’, 그리고 ‘스스로’ 발달하지 않고, 교육 현장에는 아이들에게 적용할 수 있는 도덕교육 자료가 현저히 부족합니다.
하지만 우리에게는 유용하고 바람직한 도덕지능 교육 자료가 있습니다. 바로 문학 작품이라는 잘 알려진 텍스트입니다. 사람들은 명작 동화의 스토리는 잘 알고 있지만, 그 속에 숨어 있는 도덕적 가치를 발견하지 못하곤 합니다. 『도덕지능 수업』에서는 유명한 문학 작품의 장면을 제시하여, 아이들이 등장인물의 입장에 처해 보고 도덕적 딜레마 상황에서 도덕적 선택을 할 수 있게 합니다. 재미있는 이야기를 읽으면서 아이들은 자연스럽게 도덕적 가치를 깨닫고 인생의 나침반이 될 도덕지능을 기를 수 있을 것입니다.
책 속에서
아이들의 도덕지능을 높이는 방법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대표적인 방법 중 하나는 가정이나 학교에서 좋은 문학 작품을 활용하는 것입니다. 아이들은 좋은 책을 읽고, 그 속에 살아 숨 쉬는 등장인물의 삶을 함께 경험하면서 자연스럽게 삶의 지혜를 깨달을 수 있습니다. 건전한 문학은 시대와 환경이 변하더라도 여전히 보편적인 가치를 담고 있으며, 마음 깊이 감동을 전달합니다. 또한, 아이들은 이야기를 읽으면서 스스로를 되돌아보고 예상하지 못한 어려움을 극복하는 지혜를 얻을 수 있습니다.
〈부모님과 선생님께 드리는 편지〉 중에서
우리가 사는 터전은 조상들이 이룩한 것이므로, 도덕적으로 ‘더 나은 길’, ‘더 나은 삶’이란 시간과 장소를 총체적, 맥락적으로 보는 능력이라고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