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모두 참여 수업 : 통합교육, 참여가 열쇠다
저자 신상미, 이리라, 이영수, 임경희
출판사 새로온봄
출판일 2023-10-17
정가 18,600원
ISBN 9791197458583
수량
추천의 글
들어가며

1부 사회, 통합과 모두 참여의 시간
1. 통합학급, 사람과 사회를 보는 교실
2. 어떻게 할까?
3. 이상하다고 보지 않고
4. 너는 아주 멋진 반에 전학을 왔어
5. 현실과 동화
6. 지금 시대의 역사 교육
7. 경계에 서 있는 아이
8. 통합, 참여; 모두의 진짜 배움의 길

2부 음악, 누구나 음악을 즐긴다
1. 음악의 즐거움을 따라가라
2. 내 눈의 불편함이 아이의 불편함은 아니다
3. 우리 아이는 리듬감이 좋아요
4. 구덩이를 만나면 점프하지 말고 메꿔 길을 내야 한다
5. 모든 아이 속에는 음악이 숨어 있다
6. 단단히 잠긴 문을 여는 열쇠는 힘이 아니라 친구다
7. 아이들 내면의 음악을 길어 올리다
8. 즉흥 연주가 주는 자유로움을 누려라
9. 솔페지오로 너와 나는 우리다
10. 나의 애증, 음악

3부 영어, 도구는 거들 뿐
1. 나는 나쁜 선생님
2. 첫 날의 충격
3. 장애 학생인데 영어를 왜 배워요?
4. 에듀테크 이전 hands-on
5. 어떻게든 영어 대화는 계속된다
6. 모두가 포노사피엔스
7. 에듀테크와 함께 가는 길; 도구는 거들 뿐
8. 정훈이 이야기
9. 이제는 모두가 나설 때

4부 과학, 모두 참여 수업의 과학
1. 부끄러운 초년 교사 시절
2. ‘정다운 학교’를 만나다
3. 저도 과학이 필요해요
4. 무엇을 지원할까?
5. 통합교사의 교수적 수정
6. 교수 내용 수정, 쉽게 알려주세요
7. 교수 내용 수정을 쉽게 하려면
8. 교수 환경 수정
9. 교수 집단화 수정
10. 봄날의 햇살들과 함께
11. 교수 방법 수정
12. 평가 조정
13. 모두 참여 수업은 모두와의 소통이다
14. 수업 참여는 사회적 통합으로 가는 지름길
통합교육, 수업의 해법을 찾아서

통합교육이 시행된 이후, 거의 모든 초·중·고등학교는 통합학교이자, 통합학급이 되었다. 같은 공간에 있는 물리적 통합은 된 것이다. 교사 모두가 이제 통합학급 수업을 해야 한다. 그러나, 여전 학교 안에서의 사회적 통합, 교육과정 통합은 어려움을 겪고 있다. 제도적 지원이 여전히 미비하지만, 좋은 수업과 교실을 만드려는 교사들의 노력은 계속되고 있다.
학교와 교실에서 어떻게 사회적 통합과 교육과정을 통합이 가능한지 이야기 나누는 것이 필요한 이유다. 그래서 다양한 교과목에서, 다양한 선생님의 사례를 통해 이야기를 시작하려고 했다.
이 책의 저자 네 분 선생님의 교실은 특별하지 않다. 우리나라 어느 곳에나 있는 학생들이자 교실이다. 저자들도 어느 학교에나 있는 교사다. 대단히 특별한 답이나 노하우를 갖고 있지 않다. 다만, 장애가 있거나 학습에 어려움을 겪는 학생들을 어떻게든 수업에 참여할 수 있도록 고민하고 수업에 적용한 경험이 있을 뿐이다. 그래서 저자들이 쓴 ‘모두 참여 수업’은 어느 교사, 어느 교실에서라도 가능하지 않을까?
네 분 선생님의 교실을 통해 본 ‘모두 참여 수업’은 수업에서 가장 소외되기 쉬운 장애(특수교육대상 학생을 위해 시작했지만, 이는 결코 장애 학생만을 위한 것이 아니라는 것이었다. 장애 학생의 참여는 곧 교실의 모든 학생의 참여와 협력으로 이끌고, 교사와 학생, 학생들 상호 관계를 긍정적으로 바꾸었다는 것이다.
통합학급 수업의 해법은 참여에 있다.

추천사

책에서 통합교육대상 학생에 대해 많이 다루었지만, 교실에서 어려 움을 겪는 다양한 학생들을 포괄하고 있습니다. 수업에서 소외되거나 어려움을 겪는 학생들은 다양하니까요. 유니버설 러닝 등 수업혁신에 대한 교사들의 노력은 깊고 다양하지만, ‘모두 참여 수업’은 그 연장선이자 보다 구체적이고 실천적입니다. 어느 학생도 소외되지 않는 ‘모두 참여 수업’을 해냈을 때 우리는 ‘모두’를 위한 수업, 모두를 위한 배움을 실천했다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