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자의 말
추천사
서문
[1부] 아이데이션 아이디어 떠올리기
1장. 시작하는 방법
2장. 푸른 하늘 사고방식
3장. 조사
4장. 게임 프로토타이핑: 개관
5장. 디지털 게임 프로토타입 만들기
6장. 게임 디자인 기술로서의 커뮤니케이션
7장. 프로젝트 목표
8장. 아이데이션 마무리
[2부] 프리 프로덕션 행동을 통한 디자인
9장. 개발 과정 통제력 확보하기
10장. 버티컬 슬라이스란 무엇인가?
11장. 버티컬 슬라이스 만들기
12장. 플레이 테스트
13장. 동심원적 개발
14장. 프리 프로덕션 결과물 - 버티컬 슬라이스
15장. 크런치 방지
16장. 게임 디자이너를 위한 스토리 구조
17장. 프리 프로덕션 결과물 - 게임 디자인 매크로
18장. 게임 디자인 매크로 차트 작성
19장. 스케줄링
20장. 마일스톤 리뷰
21장. 프리 프로덕션의 도전
[3부] 풀 프로덕션 제작과 발견
22장. 풀 프로덕션 단계의 특징
23장. 테스트의 종류
24장. 공식 플레이 테스트 준비
25장. 공식 플레이 테스트 진행하기
26장. 게임 지표
27장. 알파 단계와 버그 추적
28장. 알파 마일스톤
29장. 스텁하기
30장. 우리 게임의 잠재 고객에게 도달하기
31장. 베타 마일스톤
[4부] 포스트 프로덕션 수정 및 폴리싱
32장. 포스트 프로덕션 단계
33장. 출시 후보 마일스톤
34장. 인증 프로세스
35장. 예상치 못한 게임 디자인
36장. 게임이 완성된 후
에필로그
부록
감사의 말
참고 문헌
게임 업계 20년 차 네임드 개발자, USC 10년 차 교수
리차드 르마샹이 알려 주는 《재미있는 게임 제작 프로세스》
플스 대표작 〈언차티드〉 시리즈 개발을 이끈 저자가 너티독을 비롯한 AAA급 스튜디오에서 20여 년간 쌓아 온 개발 경험, 비디오 게임의 명문 USC IMGD에서 10년간 가르쳐 온 교육의 정수를 담아 낸 책이다. 르마샹은 이 책에서 너티독, 인솜니악 등 실제 스튜디오 사례를 예시로 들며 스튜디오 친화적인 게임 디자인제작 방법론을 전한다.
저자의 말에 따르면 게임 디자인이란 게임에 대한 아이디어를 생각해 낸 뒤 게임 플레이에서 이 아이디어가 작동하도록 만드는 과정이며, 게임 제작이란 게임이 개발되면서 모든 것이 원활하게 실행되도록 하는 프로젝트 관리이다. 게임 디자인과 제작은 동전의 양면처럼 서로 다른 모습을 띠고 있지만 결국 같은 목표를 공유한다. 그것은 바로 ‘훌륭한 게임을 만드는 것’이다.
“통제할 수 없는 과로를 방지하는 4단계 프로세스”
애자일 프로젝트 관리 기법을 적용한 개발 방법론을 살펴본다!
창작자들은 대체로 어린 시절부터 종종 시행착오를 겪으며 무언가를 만들어 내는 방법을 자연스레 깨우치지만 ‘시간을 관리하고 프로젝트를 계획하는 방법’ 같은 체계적인 메타 구조까지 배우지는 못한다. 이것이 많은 창작자가 “크런치”라는 잘못된 습관을 들이게 된 원인이며, 통제할 수 없는 과로가 게임 개발의 관행으로 여겨지게 된 이유이다. 저자는 이 점을 지적하며 게임 개발자들이 이 뿌리박힌 습관에서 벗어나 더욱 효과적인 프로젝트 관리 기술을 통해 더 행복하고 건강한 게임 디자인 프로세스를 실현해야 한다고 말한다.
《재미있는 게임 제작 프로세스》는 아이데이션, 프리 프로덕션, 풀 프로덕션, 포스트 프로덕션이라는 네 단계를 통해 아이디어가 완성된 게임으로 발전하는 과정을 보여 준다. 각 단계별 마일스톤과 결과물을 따라가다 보면 게임 개발의 전 과정을 살펴보는 동시에 실무에 바로 적용할 수 있는 유용한 기술과 전문가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