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문 아트 컬렉팅, 삶에 예술을 들이는 일
제1부 탐색: 현대 미술 시장 이해하기
미술 시장, 경제 불황에도 호황을 누리는 시장
현대 미술에도 유행이 있다?
[아트 마켓 인사이트] 초고가 판매 기록을 세운 19세기 작품들
[아트 마켓 인사이트] 주류 미술 시장에서 각광받는 거리 아티스트들
세계 미술 시장은 왜 아시아에 주목할까?
급속도로 성장하는 아시아 미술 시장
한국의 동시대 작가들
중국의 동시대 작가들
일본의 동시대 작가들
서울, 프리즈가 선택한 도시
[아트 마켓 인사이트] 한국에 진출한 세계적인 갤러리들
브랜드가 되는 작가들
갤러리와 작가, 달라지는 역학 관계
여러 갤러리에서 동시에 활동하는 작가들
브랜드와 아티스트의 컬래버레이션
아티스트 에이전시의 등장
미술 시장의 새로운 고객이 된 MZ세대
작품에 돈을 쓰는 MZ 세대
젊은 아트 인플루언서의 등장
비주류, 주류가 되다
제2부 입문: 누구나 컬렉터가 될 수 있다
작품의 가격은 어떻게 정해질까?
작품의 가치를 결정하는 요소들
어떤 작품을 구입할까?
판화 컬렉팅하기
팝 아트와 아트 토이 컬렉팅하기
사진 작품 컬렉팅하기
예술 작품은 어디서 살 수 있을까?
갤러리에서 작품 구입하기
아트 딜러에게 작품 구입하기
아트페어에서 작품 구입하기
경매를 통해 작품 구입하기
온라인 마켓에서 작품 구입하기
작품 구매와 거래 계약서
작품 보는 안목은 어떻게 키울까?
유행을 따를 것인가, 취향을 따를 것인가
새로운 작가와 작품은 어디서, 어떻게 발견할까?
제3부 실전: 미술품, 취미를 넘어 투자로
대체 투자로 주목받는 미술품 투자
예술 작품은 안전 자산일까?
예술 작품과 세금
10년을 내다보는 미술 투자
작품 포트폴리오, 어떻게 짤까?
시장의 변수와 위험 요인
[아트 마켓 인사이트] 유명 작가의 작품과 비슷한 신진 작가의 그림, 사도 될까?
새로운 방식의 작품 투자
주식처럼 쪼개어 소유하는 작품
NFT의 무
예술을 향유하는 궁극의 방법, 아트 컬렉팅
컬렉터가 되기 위해 가장 먼저 할 일은 나만의 작품 취향 파악하기
“즐기는 사람을 이길 수 있는 사람은 없다”는 말이 있다. 모든 곳에서 통하는 절대 진리는 아니더라도 최소한 아트 컬렉팅 분야에서는 정답에 가깝다.
당연한 말이겠지만 예술 작품을 좋아하지 않고서는 좋은 컬렉터가 될 수 없다. 컬렉팅의 목적이 감상이나 소장이 아니라 자산으로서 투자여도 마찬가지다. 수십억, 수백억짜리 작품이나 세계적인 대가의 작품이라고 할지라도 그 작품의 가치를 이해하지 못하고 사랑하지 않는다면, 그것은 그저 값비싼 장식품에 불과하다. 특히 미술품 매매의 주기가 다른 투자 자산보다 훨씬 길다는 것을 감안할 때, 내 주변에 오래 두고 함께할 작품인데, 좋아하지 않는 것을 수집한다는 것은 지극히 어려운 일이다.
이에 저자는 컬렉터가 되기 위해 먼저, 주변의 전시회나 아트페어, 갤러리 등을 자주 찾아다니며 자신의 미술 취향을 발견해 낼 것을 추천한다. 다양한 종류의 작품을 많이 접하고 경험할 때 비로소 자신이 좋아하는 것과 원하는 것의 윤곽이 생긴다. 그러다 보면 단지 유행하는 장르나, 유명 작가의 작품이라고 해서 컬렉팅 하는 것이 아니라 정말 가치 있고, 내 삶을 풍성하게 하는 작품을 고르게 될 것이다.
저자는 말한다. “내가 생활하는 공간에 걸어두고 오래도록 마주하게 되는 것이 컬렉션이므로 언제든 기쁘게 눈을 맞출 수 있는 작품, 동경하는 그 어느 곳으로 나를 데려가 주는 작품을 누구나 가지게 되기를, 그래서 그것들이 나에게 은밀한 속삭임을 건네는 희열을 맛볼 수 있기를 희망”한다고.
미술품, 어디서 어떻게 구입할까?
갤러리, 아트 딜러, 경매, 아트페어 등에서 작품 구입하는 법
저녁거리를 사기 위해서는 마트에 가면 되고, 다음 날 입을 옷을 사기 위해서는 백화점에 가면 된다. 그렇다면 미술품을 구입하기 위해서는 어디로 가야 할까? 작품을 구입할 때마다 각각의 작가들을 찾아다닐 수도 없는 노릇이고, 미술 시장이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