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1 글로벌 경쟁정보 역사
1. 경쟁정보 개요 2
경쟁정보 개념 2
국가정보 vs 경쟁정보 차이점 6
경쟁정보 활동사례 8
2. 한국 및 글로벌 기업들의 경쟁정보 활동 16
정보유통 경로 19
국내기업 정보팀 활동 20
* Case Study: 삼성그룹의 경쟁정보 부서 변천사 23
글로벌 기업의 경쟁정보 활동 25
3. 미 · 중 기술패권경쟁과 4차 산업혁명시대 28
코로나19와 언택트 경제 파장 29
미국의 대중국 압박과 경쟁정보 33
02 경쟁정보 수집
1. 경쟁정보 수집 48
2. 경쟁정보 Cycle과 출처 52
경쟁정보 생산 절차 52
경쟁정보(CI 수집계획서 작성 54
경쟁정보 출처 개발 55
* Case Study: 경쟁사 CEO들의 주요발언 사례 61
3. 경쟁정보 수집 테크닉 74
HUMINT 74
Source Profiling 76
CEO Profiling 78
* Case Study: 휴머노이드 로봇개발 경쟁 83
Human Network 구축 85
Target 설정 89
War Room 테크닉과 경쟁정보 수집 활동 90
성공적인 협상전략과 보디랭귀지 94
4. 경쟁정보형 비즈니스맨 99
5. 성공적인 인수합병(M&A을 위한 경쟁정보 102
6. 글로벌 기업의 특허전쟁 109
7. 기업의 위기관리 전략 113
〈 실전과제 Training 1-11 〉 116
03 경쟁정보 분석
1. 경쟁정보 분석 개념 126
2. 경쟁정보 분석 테크닉 127
거시환경리스크 분석 127
SWOT 분석 130
Five Forces 산업분석 131
Trend 분석 133
Scenario 분석 140
Business War Game 145
조기경보(Early Warning 분석 147
Red Teaming 분석 149
3. 경쟁정보 조직 구축 153
〈 실전과제 Training 1-11 〉 157
04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과 경쟁정보
1.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과 경쟁정보
저자는 미국 University of Wisconsin-Whitewater에서 MBA(전공: 국제경영 과정을 수학한 이후 뉴욕시에 소재한 Pace University에서 경영학 박사학위(전공: 국제경영를 취득하였다. 그 후 공직에 입문하였으며 오랜 세월 동안 국가안보와 경제안보 문제 등을 다루었던 국제문제 전문가이다. 지난 2019년부터 한양대 국제학대학원 글로벌전략 · 정보학과에서 국내 처음으로 경쟁정보(Competitive Intelligence 과목들을 대학원생들에게 가르치고 있다.
경쟁정보는 1980년대 일본 기업의 국제경쟁력이 강화되면서 미국 기업들이 일본 기업의 경쟁력을 뛰어넘기 위한 방법을 모색하다가, CIA 등 미국 정보기관에서 활용해오던 국가정보(National Intelligence 시스템을 민간기업에 도입하여 경쟁정보라는 이름으로 기업들의 경쟁력 강화를 위해 활용하고 있는 독특한 기업전략이다. 경쟁정보는 국내에서 아직 생소하지만, 미국 · 유럽에서는 기업들에 잘 알려져 있다.
저자는 대학원에서 CEO Profiling, Target 설정, War Room 테크닉, Business War Game, Trend, 시나리오 분석, Red Teaming 등 경쟁정보와 관련된 다양한 수집 · 분석 방법을 강의하면서 석 · 박사 대학원생들의 경쟁정보 능력을 배양시켜 왔다. 또한, 경쟁정보 개념을 4차 산업혁명시대의 핵심산업인 인공지능, 로봇, 전기차, 자율주행 자동차는 물론 플랫폼 비즈니스 모델 기업들에 적용해 왔으며, 알리바바, 텐센트, 바이두 등 중국의 대표적인 기업들의 경쟁력에 대해서도 강의와 연구 활동을 활발히 해오고 있다.
한편, 저자는 한국외국어대 대학원 국제관계학과에서 석 · 박사 대학원생들에게 국제경영 과목을 강의하면서, 미 · 중 간의 기술패권경쟁과 바이든 정부의 경제안보 및 글로벌공급망 재구축 이슈를 학습시키고 있다.
바이든 정부가 출범한 이후 미국과 중국 간 기술패권경쟁의 초점이 글로벌 공급망 재구축에 맞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