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편 범죄학이란 무엇인가?
제1장 범죄학에 대한 이해
제2장 범죄학의 연구방법
제2편 범죄발생원인에 대한 다양한 관점
제3장 고전주의적 범죄원인론
제4장 초기 실증주의적 범죄원인론
제5장 생물학적 범죄원인론
제6장 심리학적 범죄원인론
제7장 사회학적 범죄원인론
제3편 핵심적인 범죄유형
제8장 폭력 관련 범죄
제9장 청소년 비행 및 범죄
제10장 성적 일탈과 범죄 그리고 제재
제11장 복수 및 증오 관련 범죄
제12장 화이트칼라범죄 및 사이버범죄
제13장 약물범죄 및 조직범죄
제4편 범죄예방 및 피해자 지원
제14장 범죄예방전략
제15장 범죄피해자 지원
제5편 범죄자 처벌 및 교정
제16장 범죄자 처벌
제17장 범죄자 교정
제6편 형사사법기관
제18장 범죄예방·범죄수사: 경찰
제19장 범죄수사 및 기소: 검찰
제20장 재판: 법원
제21장 형사처우: 교정 및 보호관찰
지구촌 이곳저곳에서 이전과는 꽤 다른 양상의 범죄들이 발생하고 있다. 다른 사람들이 행복한 것이 싫었다는 신림동 칼부림사건이나 온 가족이 합세하여 딸의 성폭력범을 살해한 일본 도쿄의 목 없는 시신 사건 등은 이전의 전형적인 흉악범죄의 양상을 벗어나 보인다. 미국 텍사스에선 12세 소년이 패스트 푸드점에서 시비가 붙어 총기를 난사하는 사건이 발생하기도 하였다.
이와 같은 범죄들은 기존의 연구된 단일한 범죄원인론으로는 설명하기 어렵다. 즉 범죄의 심리적 동기와 범죄가 일어난 시점의 시공간적 상황, 그 혹은 그녀가 살아온 삶의 히스토리, 나아가 신체적인 장애나 건강상태 및 사회구조 등 모든 것을 고려하여 범죄원인을 밝히려 노력하는 것이 보다 합리적인 접근방식일 것이다.
이 범죄학 제8판은 이러한 관점을 보다 정교하게 반영하려고 노력하였다. 전체적으로 이전 판(Edition과 비교하여 변화 또는 개정한 내용을 조망해 보면 다음과 같다. 제1편 범죄학이란 무엇인가에서는 범죄학의 학문적인 연구범위를 상세하게 더 설명하였고, 연구방법의 장단점을 보완하였다. 제2편 범죄발생원인에 대한 다양한 관점에서는 고전주의적, 초기생물학적, 생물학적, 심리학적 및 사회학적 범죄원인론 등에 대하여 기술하였다. 여기에서는 각 범죄원인론의 역사적 인과관계와 가장 최근의 해당 이론을 적용하여 연구된 사례 등을 꼼꼼하게 찾아 보완하였다. 일부 부자연스러운 용어도 범죄학계에서 보다 보편적으로 사용되는 용어로 대체하였다.
제3편 핵심적인 범죄유형에서는 폭력, 청소년 비행, 성적 일탈과 범죄, 복수 및 증오, 화이트칼라범죄, 사이버범죄, 약물범죄 및 조직범죄에 대하여 설명하였다. 이 편에서는 가장 최근의 관련 범죄의 현황을 공식적인 통계 및 연구보고서 등을 분석하여 반영하였다. 특히 지난 10여년 간 각고의 노력 끝에 제정된 스토킹처벌법의 주요 내용을 설명하였다. 나아가 최신의 관련 제·개정된 법령과 정책을 해당 범죄영역에서 설명하였다. 그리고 관련 범죄에 대응한 가장 최근의 U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