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RT01
글로벌경영환경에 대한 이해
Chapter 1 글로벌경영이란
Chapter 2 새로운 국제무역질서
Chapter 3 글로벌금융환경
Chapter 4 정치적·문화적 환경
PART02
글로벌전략의 수립과 실행
Chapter 5 글로벌전략의 수립
Chapter 6 수출과 계약을 통한 해외사업운영
Chapter 7 해외직접투자
Chapter 8 국제합작투자와 전략적 제휴
Chapter 9 해외인수합병
PART03
글로벌기업의 경영관리
Chapter 10 글로벌기업의 조직구조와 인적자원관리
Chapter 11 글로벌제품개발과 마케팅활동의 조정
Chapter 12 생산 및 연구개발활동의 세계적인 배치와 조정
Chapter 13 글로벌경영활동의 재무적·회계적 통제
PART04
미래의 글로벌기업
Chapter 14 다국적기업에서 초국적기업으로
글로벌경제는 현재 많은 불확실성에 직면하여 있다. 2019년부터 전세계를 강타한 Covid-19 사태는 안정되어 가고 있으나, 인플레이션이 높아지고, 이에 대응하여 금리를 높이자 스태그플레이션의 조짐을 보이고 있다. 또한 재택근무형태가 보편화되는 등 업무방식 역시 디지털기술을 활용하여 빠른 속도로 변화하고 있다. 한편, 제2차 세계대전 이후 꾸준히 진행된 세계화추세에 반발하여 각국의 자국중심적인 보호무역정책이 강화되고 있고,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과 미국과 중국의 패권다툼으로 위기감도 고조되고 있다. 과거 글로벌 경제질서가 형성되어온 과정에는 많은 부침이 있었다. 세계경제가 호황일 때에는 자유무역주의가 우세하였고, 불황일 때에는 보호무역주의가 득세하였었다. 현재 일시적으로 보호무역주의가 강화된 것은 사실이나 경제와 기업경영의 글로벌화라는 장기적인 추세는 향후에도 계속 지속되리라 전망된다.
한국기업들이 앞으로도 계속 선진국기업들의 견제를 뿌리치고 첨단산업으로 더 빨리 이전하기 위하여는 해외현지기업과의 전략적 제휴, 해외연구법인의 활용, 해외인수합병을 통한 기술 및 브랜드 획득이 필요하며, 개발도상국기업들의 추격을 따돌리고 비용경쟁력을 유지하기 위하여도 부가가치가 높은 생산활동을 한국에 남기고 나머지 생산활동은 해외생산기지로 전환하는 가치사슬의 글로벌재배치가 필요하다. 또한 다국적기업의 공략에 대해 성공적으로 내수시장을 방어하기 위해서도 그들의 사업운용방식에 대한 이해가 필수적이다.
본서는 전세계 경영현장에서 땀흘리고 있는 경영자와 졸업 후 곧 그 역할을 수행하게 될 경영학도에게 효과적인 글로벌경영을 위한 지식을 체계적으로 전달하기 위하여 작성되었다. 본서는 경영학과의 전공필수교과목인 「국제경영론」의 교과서로 사용될 수 있으며, 현업에 종사하는 경영자에게는 실무적인 글로벌경영지침서 역할을 할 수 있다.
효과적인 글로벌경영은 다음의 세 단계로 나누어 생각해 볼 필요가 있다. 첫 단계에서는 한국기업이 처해 있는 글로벌경영환경에 대한 철저한 이해가 선행되어야 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