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리말
제1장 CVI의 개념과 원인
1. CVI 아동의 현황
2. CVI 아동은 세상을 어떻게 보는가
3. 뇌 기반 시각장애의 유형
4. 뇌의 구조와 시각 시스템
5. 시각 발달과 조기 중재
6. CVI의 원인 질환
제2장 CVI 아동의 고유한 시각 특성 이해
1. CVI의 진단과 고유한 특성
2. CVI의 고유한 10가지 시각 특성 이해
3. CVI와 안구 시각장애가 모두 있는 아동
제3장 CVI 아동의 평가 방법
1. CVI 진단·평가 원리
2. ‘CVI Range’ 평가도구 소개
3. ‘CVI Range’의 평가 정보 수집
4. ‘CVI Range’의 평가 방법과 채점
5. ‘CVI Range’ Ⅲ단계 확대 평가: 문해 접근
6. CVI 아동을 위한 환경 고려사항
7. CVI 진전도 차트
〈부록 3A〉 평가척도 I의 검사 지침서
〈부록 3B〉 CVI Range 평가척도 I의 평정 지침
〈부록 3C〉 CVI Range 평가척도 I I의 평정 지침
〈부록 3D〉 Kathy의 평가에 관한 서술식(내러티브 보고서
제4장 CVI 아동의 중재 방법
1. CVI의 진행과 단계
2. ‘CVI Range’ 평가 기반 중재
3. CVI 진전도 차트
4. CVI 중재 목표의 설정
5. CVI 중재 프로그램 설계
6. CVI 중재 사례
7. ‘CVI Range’ 검토 양식과 사용법
8. CVI 아동의 보행 교육
9. Kathy를 위한 계획
〈부록 4A〉 CVI 단계별 중재 제안(추천
제5장 부모의 역할과 참여
1. 전문가로서의 부모
2. 부모 및 가족 면담의 중요성
3. 가족 면담
4. 전문가의 직접 평가 이해
5. CVI 아동의 옹호와 인식 개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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