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강국 대한민국, 하지만 가정은 지금 전쟁중!
대통령자문 지속가능발전위원회는 최근 어린이 건강 대책을 내놓았습니다. 어린이 건강을 위협하는 4대 요인으로 아토피·천식, 비만, 위해 식품과 함께 컴퓨터 게임? 중독을 꼽고 국가 차원에서 지속적으로 퇴치해 나가겠다고 했습니다.
현재 우리나라 초등학생의 컴퓨터 게임 중독은 ‘정보강국 대한민국’이라는 명예를 무색하게 하는 우리 사회의 그늘입니다. 수많은 가정에서 컴퓨터 게임 문제를 놓고 부모와 아이들이 실랑이를 벌이고 있습니다. 컴퓨터와 인터넷이 제공하는 뛰어난 정보와 기능을 제대로 누리지 못한 채 게임에 몰두하는 현상도 안타깝지만 인터넷 게임 중독으로 많은 어린이들이 신체와 정신에 장애를 일으키는 무서운 현실에 놓여 있습니다.
어린이와 부모가 함께 우화로 읽는 인터넷 길잡이 책
어린이들에게 무조건 인터넷 사용을 자제시키기는 어려운 일입니다. 이 책은 인터넷 환경에 노출되기 시작하는 초등학교 저학년 때에, 또는 취학 전에도 읽힐 수 있는 우화 형식의 인터넷 길잡이 책입니다. 좀 더 일찍 인터넷을 이해하게 하고, 부모나 선생님이 함께 할 수 있도록 도와줌으로써 어린이들이 지나치게 인터넷 환경이나 인터넷 게임에 빠져들지 않도록 합니다. 인터넷 사용 초기부터 홀로 하게 하기보다는 어른들이 적절히 도움을 주는 것이 중독을 예방하는 길이라고 설명합니다.
생각은 깊게, 발걸음은 가볍게 이끄는 마주이야기
각 장마다 하나의 주제를 다루고 나서 어린이들이 생각을 정리해 보게 하는 ‘마주이야기’ 페이지를 두고 있습니다. 쉬운 말로 조목조목 정리하여 어린이로 하여금 생각의 깊이를 더하게 하고, 쉽게 실천하도록 돕습니다. 또 ‘부모님, 이렇게 도와주세요!’ 란을 두어 부모와 선생님을 비롯한 어른도 함께 보고 올바르게 인터넷을 사용하도록 지도하는 요령을
일러줍니다.
책의 주제를 선명하게 하는 간결한 글과 익살스러운 그림
자칫 딱딱해지기 쉬운 소재이지만 어린이들이 친근하게 여기는 동물들이 등장하여 우스꽝스러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