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롤로그: 챗GPT 시대에 살아남기 5
1장 챗GPT 시대가 불러온 변화
챗GPT, 온 세상을 뒤흔들다 14
챗GPT란 대체 무엇일까? 17
기계가 아닌, 일상의 파트너 인공지능(AI 24
챗GPT가 할 수 있는 것과 할 수 없는 것 28
챗GPT에 끌려다니지 않기 위해 지켜야 할 핵심 원칙 34
2장 챗GPT 시대는 과연 위기인가, 기회인가?
150년 동안 멈춰있던 공교육 시스템 38
교육의 본질에 대하여 41
4차 산업혁명과 교육의 변화 45
코로나19와 교육의 변화 55
챗GPT와 교육의 변화 69
인공지능과 교육의 미래 74
3장 생성형 인공지능 시대, 교육 패러다임이 변화하고 있다
인공지능, 교육 시스템에 파문을 일으키다 84
진정한 ‘학습’의 의미 86
학생이 중심이 되는 교육을 향해 90
모르는 것과 아는 것을 모두 알아야 한다 94
4장 진정한 학습자 중심의 교육을 찾아서
학생이 주인공이 되기 위한 시작, 역량중심교육 100
역량중심교육의 정착을 위한 발자취 110
학생이 원하는 수업을 듣는 개인 맞춤형 학습 118
지식을 오롯이 습득하는 완전학습교육 125
빅데이터로 학생의 성적을 예측하는 학습분석 기술 133
5장 챗GPT, 일상 속 교육을 돕다
모든 아이들에게 일대일 맞춤형 교육을 진행하는 시대 140
챗GPT를 사용한 개인 맞춤형 학습 예시: ‘뉴턴의 만유인력’ 개념 학습
챗GPT를 사용한 창의적 문제해결 예시: 교과 개념 학습 및 기타 활동
챗GPT를 사용한 교사 업무 지원 활동 예시
수많은 데이터 속 교수와 학생의 길잡이가 된 챗GPT 178
대학 교육에서의 챗GPT 활용 예시
업무 능력을 향상시키는 챗GPT 202
기업 및 직업교육에서의 챗GPT 활용 예시
에필로그: 챗GPT 시대에 성공하기 213
‘그냥’ 물어보지 않고 ‘잘’ 묻는 사람이
AI 기술을 주도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
챗GPT의 능력을 100% 활용할 수 있는 학습 활용법!
AI 기술은 이미 우리 사회 곳곳에 스며들었고, 생성형 AI 프로그램은 저마다의 분야에서 뛰어난 성과를 나타내고 있다. 저자는 세상에 만연하게 퍼진 ‘AI 위기론’에 잠식되지 말아야 한다고 강조한다. 생성형 AI는 인간이 주기적으로 새로운 데이터를 입력하고 질문하지 않으면 아무것도 할 수 없는 보조 수단일 뿐이기 때문이다. AI의 일상화는 이미 도착한 미래이며, 우리가 할 일은 AI 기술을 최대한으로 이용하는 것이다. 저자는 챗GPT와 생성형 AI 기술이 정확히 무엇이고, 교육자와 학생이 챗GPT를 완벽하게 활용하는 방안이 무엇인지 알려준다. 먼저 1~2장에서 챗GPT를 비롯한 생성형 AI 프로그램과 교육 시스템 사이의 관련성을 말한다. 3~4장에서 AI 기술 혁명을 계기로 ‘진정한 교육’에 대한 화두를 던지며, 학습자 맞춤형 교육을 실현할 여러 방안을 제시한다. 마지막 5장에서는 대표적인 생성형 AI인 챗GPT를 학교, 대학, 기업교육 현장에서 적절하게 사용하는 방법과 그 사례를 소개한다. 저자는 우리나라 교육 혁신을 위한 방향을 제시할 뿐만 아니라, 지금 당장 교육자와 학생들이 생성형 AI 기술을 잘 활용할 수 있는지 알려 준다. 이 책을 읽는다면 챗GPT를 뛰어넘을 또 다른 AI의 시대에서 살아남을, 각자의 전략을 찾기 위해 큰 도움을 받을 수 있을 것이다.
미래 사회가 요구하는 핵심역량을 파악한
AI 네이티브를 위한 교육이 필요하다!
교사중심의 낡은 교육에서 벗어나
학생 맞춤형 교육의 출발선에 서다
1992년 미국항공우주국(NASA에서 5세 아이 1600명을 무작위로 선별해 창의력 검사를 실시했다. 그 결과, 창의력이 천재 수준인 아이의 수가 무려 98%에 달했다. 하지만 같은 아이들이 10살과 15살이 되었을 때 같은 창의력 검사를 진행한 결과, 각각 30%와 12%의 아이들만이 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