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판 머리말
제1장 실습의 개념 및 의의
1. 개념
2. 의의
제2장 실습 전(前 준비사항
1. 서류 준비
1 실습생 신상조사서
2 현장실습 협약서
3 성범죄 경력 및 아동학대 관련 범죄 전력 조회 신청서
4 성범죄 경력 및 아동학대 관련 범죄 전력 조회 동의서
5 보건증(건강진단결과서
6 실습생 서약서
2. 실습기관 사전방문
1 전화로 방문 약속 정하기
2 사전방문하기
3. 준비물
제3장 실습생의 역할과 자세
1. 일반적인 실습생의 역할과 자세
1 유아 교사의 일반적인 역할
2 실습생에게 요구되는 역할
3 일반적인 실습생의 자세
2. 실습 기간에 따른 실습생의 역할과 자세
3. 하루일과에 따른 실습생의 역할과 자세
1 등원 전
2 등원 시
3 실내자유놀이
4 실내자유놀이 정리정돈
5 실외자유놀이
6 실외자유놀이 정리정돈
7 대집단활동(참관
8 간식 및 점심식사
9 귀가 시
10 귀가 후
11 산책 및 현장체험활동(견학
12 기타
제4장 유아와의 상호작용 방법
1. 유아 발달에 따른 상호작용
1 유아 발달 특성
2 유아와의 상호작용 방법
2. 문제 상황 시 상호작용
제5장 놀이에 기초한 활동계획 방법
1. 「2019 개정 누리과정」에 기초한 활동 지도
1 국가 수준 교육과정으로서 유치원 교육과정
2 「2019 개정 누리과정」의 배경
3 「2019 개정 누리과정」의 주요 내용
4 「2019 개정 누리과정」의 한계
2. 연간 교육계획
3. 월간 교육계획
4. 주간 교육계획
5. 일일 교육계획
제6장 단위활동 지도 방법
1. 이야기 나누기 지도 방법
2. 동화 지도 방법
3. 동시 지도 방법
4. 동극 지도 방법
5. 새 노래 지도 방법
6. 신체표현 지도 방법
7. 게임 지도 방법
1 저연령 유아를 위한 게임 지도 방법
2 고연령 유아를 위한 게임 지도 방법
8. 미술(조형 지도 방법
9. 요리활동 지도 방법
10. 단위활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