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루 5분 대화 주제 365개!
바쁜 일상을 살아가다 보면 어린이와 의미 있는 대화가 아닌 지시형의 대화만 할 수 있습니다. 이런 대화는 생각하는 힘을 길러 줄 수가 없지요. 이 책은 식탁에서 매일 어린이와 나눌 수 있는 주제 365가지로 구성되었습니다. 매월 다른 주제, 매일 다른 이야깃거리를 제안하여, 매일 생각하는 어린이, 매일 의미 있는 대화를 나누는 가족을 응원합니다. ‘설날이 좋아, 추석이 좋아?’ ‘급식을 남겨도 될까, 안 될까?’와 같은 가벼운 대화부터 ‘사람과 로봇은 친구가 될 수 있을까?’, ‘자율 주행 자동차는 필요할까?’, ‘낯선 어린이의 머리를 쓰다듬어도 될까?’ 등 생각이 필요한 대화까지 풍성한 이야기를 나눠 보세요.
취향, 상상의 세계, 일상생활의 선택부터, 감정, 가치관, 친구 관계, 사회 이슈에 이르기까지 폭넓게 사고할 수 있는 단초가 될 것입니다.
4단계 말하기의 기술
1. 너의 의견은 뭐야? - 2. 이유를 말해 줘. - 3. 그렇게 했을 때 문제점은 뭐야? - 4. 그건 어떻게 해결할까? 로 이어지는 4개의 질문에 차례로 대답하다 보면, 자기도 모르게 조리 있게 말하는 요령을 익히게 될 거예요. 주제 아래에 놓인 질문에 답하면서 상대가 이해할 수 있게 나의 의견을 정리해 보세요. 말하다 보면 생각이 정리되고, 생각을 정리하다 보면 저절로 말하고 싶어지는 마법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즐겁게 말하기를 했다면 공책을 펼쳐 가만히 써 보아도 좋아요. 생각이 글이 되는 순간은 좀 더 나다워지는 순간이니까요.
친구들의 현실 웃음 터지는 말하기 예시
주제가 낯설거나 바로 입장이 정해지지 않아도 걱정 없어요. 두 친구의 엉뚱하고 발랄하고 때로는 진지한 의견을 참고하면 됩니다. 두 어린이의 의견을 먼저 읽고 내 생각의 창을 열어 보세요. 두 개의 다른 의견에 모두 고개가 끄덕여질 수 있지만, 나와 입장이 같은 의견 정하기, 이유 말하기, 문제점 말하기, 해결 방법 말하기의 순서로 생각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