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롤로그
1장 메타버스란 무엇인가
1. 30년 전 SF 소설가가 본 미래
2. 디지털과 아날로그, 두 세계의 이해
3. 메타버스를 보는 여러 관점
4. 미래 인터넷으로서의 메타버스
2장 메타버스 시대의 변화와 기회
1. 메타버스 시대를 이해하는 3가지 키워드
2. 메타버스의 대표 콘텐츠, 게임
3. 메타버스 기술의 미래
4. 테크 리포트: 현실과 가상을 잇는 기술 경쟁
3장 생각하고 창조하는 생성형 AI
1. AI가 학습하는 3가지 방법
2. 생성형 AI의 등장: VAE와 GAN
3. 생성형 AI의 발전: 챗GPT와 스테이블 디퓨전
4. 생성형 AI의 다양한 활용
4장 생성형 AI와 메타버스의 미래
1. 메타버스, 어떻게 진화할 것인가
2. 창작자가 주인이 되는 크리에이터 이코노미
3. 미래 이코노미를 책임지는 NFT와 웹3
4. AI를 결합한 메타버스의 미래 시나리오
에필로그
주
이미지 출처
우리는 모두 메타버스에서 살아간다 게임을 넘어 미래 플랫폼까지
생성형 AI가 탄생시킬 메타버스의 미래는 어떤 모습일까?
세상은 일정한 주기로 전환점을 맞이한다. PC와 인터넷이 IT분야에서 첫 번째 패러다임의 전환을 일 으켰고, 스마트폰과 소셜 미디어에 이어 이제는 메타버스와 인공지능 기술이 세상을 바꾸고 있다. 미래 세대는 크리에이터로서 뛰어난 성능의 생성형 AI를 활용해 메타버스에 다양한 콘텐츠를 추가하고, 발전 한 메타버스에서 일하고 생활하며 ‘크리에이터 이코노미’를 구축할 것이다. 현실만큼이나 메타버스의 비 중이 중요해지는 것이다. 《생성형 AI가 바꾸는 메타버스의 미래》는 미래를 좌우할 두 기술, 생성형 AI와 메타버스를 이해하는 것에서 시작한다.
‘메타버스’는 ‘초월meta’ ‘세계verse’의 합성어로, 1992년 SF소설 《스노 크래시》에서 처음 등장했다. 현실 세계와 디지털 세계가 융합한 공간으로서 두 세계 중 어느 쪽에 가까운지에 따라 여러 가지로 분류하지 만, 메타버스에 대한 가장 적절한 표현은 ‘미래의 인터넷’이라 할 수 있다. 즉 다양한 디바이스로 실제와 같은 감각을 느끼며 아바타를 통해 온라인에서 서로 상호작용하는 차세대 인터넷이다.
게임 이상의 세상 메타버스
메타버스의 대표적 콘텐츠는 게임이다. 하지만 코로나19로 비대면이 일상화되면서 메타버스 내에서 게임은 물론 공연, 여행, 쇼핑, 학습 등 다양한 활동을 할 수 있게 됐다. ‘포트나이트(Fortnite’와 ‘로블록스 (Roblox’ 등은 게임을 넘어 메타버스 플랫폼으로 도약하기 위해 다양한 시도를 하고 있다. 래퍼 트래비 스 스캇의 포트나이트 공연이 동시 접속자 1,270만 명을 기록하고 로블록스의 크리에이터들이 자체 경 제 시스템을 구축하는 등 그 가능성은 무궁무진하다. 이에 메타와 애플, 테슬라, 마이크로소프트 등 빅테 크 기업의 메타버스 디바이스 개발 경쟁도 치열해졌다. 애플은 확장현실 기기인 애플 비전 프로를 출시 하면서 해당 제품이 출시 후 10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