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머리에
프롤로그 | 라이프-스타일, 마침내 분화
1장 총론 : 소비자의 습관, 경험, 지성
대한민국 식음 트렌드 : 루틴, 웨이팅, 페어링
습관의 소비
경험의 소비
지성의 소비
습관, 경험, 지성의 결합
[마케터를 위한 시사점]
《2023 트렌드 노트》 우리 시대 가치관에 대한 첨언
1부 習, 일상의 변화
2장 일하는 방식의 변화
칼퇴가 목적이 아니다
일하는 시공간의 선택권이 주어지다
변화의 방향은 신뢰와 유연함
저녁 있는 삶에서 밀도 있는 삶으로
[마케터를 위한 시사점]
3장 서울의 정체성
자산개발 원리 : 땅, 돈, 사람
파리가 된 서울
오늘의 서울 : 들어가다, 걷다, 타다
미래의 서울 : 올려지다
[마케터를 위한 시사점]
2부 感, 경험의 변화
4장 주류가 된 서브
오늘날의 서브, 양적으로 이미 큰 것
주류가 되는 서브의 핵심속성
서브와 주류를 잇다, 커뮤니케이터
[마케터를 위한 시사점]
5장 세대 경계가 없는 콘텐츠
〈슬램덩크〉와 뉴진스, 모두에게 공감받는 전략
대를 이어 사랑받는 원동력, 서사
세대를 넘어 아카이브가 되는 브랜드
‘타깃’이 아니라 ‘팬’에 집중하자
[마케터를 위한 시사점]
6장 팬을 남기는 브랜드 경험 : 모델 활용을 중심으로
모델 선정 : 숨겨진 진심들의 만남
모델 활용 : 팬이 되어 팬덤과 친해지기
브랜드의 추구미를 담은 페르소나
모델은 떠나도 팬덤은 남아야 한다
[마케터를 위한 시사점]
3부 知, 가치의 변화
7장 이 시대의 해방감
제로와 프리의 시대
제로 : 죄책감과 완벽에 대한 반항
프리 : 관념의 무(無 경계화
Make zero, and be free
[마케터를 위한 시사점]
8장 이 시대의 감수성
생활의 언어로 본 DEI
다양함을 포용하는 언어를 고민하다
접근성, 향유의 시간차를 없애다
공정함, ‘전문가’에서 ‘지수’로
지금의 ‘유난’이 내일의 ‘트렌드’다
[마케터를 위한 시사점]
라이프스타일에 자기다움이 깃들다!
더 나은 라이프스타일에서
나다운 라이프스타일로
‘라이프스타일’이라는 말이 유행하기 시작한 것은 2010년대 중반이다. 이때의 라이프스타일은 이전과는 다른 스타일리시한 삶의 방식이란 뜻이었다. 필요해서 사는 물건 하나에도 취향과 디테일이 살아 있어야 했다. 그냥 커피가 아니라 플랫화이트, 그냥 주전자가 아니라 티팟세트, 그냥 의자가 아니라 앤트체어가 각광받았다. 온갖 브랜드가 소비자들의 라이프스타일을 ‘업그레이드’하겠다면서 멋있는 라이프스타일을 ‘제안’했다.
이제 삶에 스타일이 더해진 시대를 넘어 삶의 스타일이 나뉘는 시대로 가고 있다. 1인가구의 증가와 함께 찾아온 1인용 삶, 코로나를 계기로 경험해본 유연한 근무방식, 코로나가 각성시킨 환경과 건강의 중요성은 2024년뿐 아니라 지속적으로 우리 생활의 변화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이러한 변화상이 높아진 취향과 맞물리면서 다양한 갈래를 만들어낸다. 비로소 라이프에 따른 스타일의 분화가 일어나는 것. 왜 지금 라이프스타일이 분화하며, 어떻게 기회를 찾아야 하는가? 《2024 트렌드 노트》의 주제는 바로 이것이다.
삶의 다양한 갈래가 만들어내는
습관의 소비, 경험의 소비, 지성의 소비
책에는 다양성에서 기회를 포착하는 방법을 습관의 소비, 경험의 소비, 지성의 소비라는 세 영역으로 나누어 제시한다. 사람들의 발걸음을 움직이게 하는 것은 결국 이 3가지이기 때문. 지겨운 밥벌이가, 나만 빠지고 싶지 않은 대세감이, 지적 욕구와 호기심이 무거운 발걸음을 옮기게 만든다.
우선 습관. 라이프스타일을 결정짓는 오랜 습관들이 바뀌고 있다. 1인가구가 증가하면서 결혼 말고 혼자 살기가, 코로나를 계기로 출근 말고 원격근무가 습관의 영역에 들어왔다. 몇몇 싱글족이나 몇몇 첨단기업만의 사정이 아니다. 앞으로는 어떤 업에 종사하든 1인가구 고객들을 염두에 두어야 하며, 유연근무 방식을 고려해야 한다. 사회의 룰이 그 방향으로 바뀌고 있기 때문이다.
넘쳐나는 정보와 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