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롤로그 / 하고 싶은 일을 반드시 해내는 힘!
제1장 콘업일치! 콘텐츠가 업이 되는 시대!
01 나만의 콘텐츠를 만들면 좋은 점 3가지
02 좋은 콘텐츠 vs 나쁜 콘텐츠
03 유튜브 크리에이터 = 콘텐츠 크리에이터?
04 잘 만든 콘텐츠 하나로 열 가지 일을 할 수 있다
05 삶을 재료로 콘텐츠를 만든 사람들
06 [꿀팁①] 매력을 어필할 수 있는 콘텐츠 찾기!
07 [꿀팁②] 강력 추천하는 콘텐츠 스킬, 만다라트!
제2장 당신의 흑역사도 콘텐츠가 될 수 있다!
01 문제를 발견할 때 아이디어가 생겨난다!
02 그래, 내가 만들어 보자. 생각정리 콘텐츠!
03 [꿀팁③] 한 장짜리 콘텐츠 기획서 만들기
04 작은 일도 꾸준히 하다 보면 큰일이 온다!
05 노력의 결실, 공인강사 위촉!
06 들이대며 성장하는 콘텐츠 크리에이터
07 기회의 문을 두드리는 사람이 똑똑한 사람이다
08 [꿀팁④] 3분 동안 콘텐츠를 어필하는 방법
3장 콘텐츠는 이렇게 성장한다!
01 잘 만든 콘텐츠가 진짜 경쟁력이다
02 [꿀팁⑤] 잘 나가는 콘텐츠 제목의 비밀
03 [꿀팁⑥] 이름을 바꾸면 인생이 바뀐다!
04 모든 기획자는 디자이너가 되어야 한다!
05 [꿀팁⑦] 돈 버는 상세페이지 만들기!
06 발이 없어도 천리를 가는 좋은 콘텐츠
07 혼자 가면 빨리 가지만 함께 가면 멀리 간다
08 멈추지 않는 도전
4장 베스트셀러를 넘어 스테디셀러를 향해!
01 콘텐츠의 완성은 책 출간!
02 책이 꼭 필요했던 3가지 이유
03 우연히 찾아온 출간 기회, 운명을 바꾸다!
04 23년 차 에디터를 사로잡은 기획서의 비밀
05 오직, 독자에게 필요한 책을 쓰자
06 [꿀팁⑧] 미리 알아두면 도움 되는 출간 프로세스
07 발로 뛰는 마케팅, 발케팅!
부록 / 콘텐츠 기획에 도움이 되는 생각정리스킬
에필로그 / 나는, 내가 나일 수 있는 일을 합니다
10만 학습자가 선택한 베스트셀러 《생각정리스킬》 3탄!
생각이 콘텐츠가 되고 돈이 되는 세상!
“잘 만든 콘텐츠 하나로 열 가지 일을 할 수 있다”
사람들에게 ‘기획이 무엇인지’ 물어보면 다양한 대답을 한다. A는 기획서 관점에서 풀어내고, B는 아이디어 관점에서 말한다. C는 프레젠테이션 제작 관점에서 말하고, D는 철학적으로 푼다. E는 브랜딩 측면에서 설명하고, F는 이론을 말한다. 그만큼 사람들은 기획을 다양한 각도에서 바라보고 있다. 그렇다면 이 책에서 말하고자 하는 ‘기획’은 무엇일까?
이 책에서는 ‘콘텐츠 크리에이터’를 위한 ‘콘텐츠 기획’을 말하고 있다. 지금 우리나라를 비롯해 전 세계적으로 콘텐츠 열풍이 불고 있다. 그 어느 때보다 콘텐츠의 가치를 인정받는 시대이다 보니 나만의 콘텐츠를 기획해 강연이나 책 쓰기, 1인미디어 제작 등을 하고 싶은 사람들이 점점 늘어나고 있다. 또 기업에서도 콘텐츠 기획자 또는 콘텐츠 크리에이터를 양성하기 위해 아낌없는 투자를 하고 있고, 직장인들 역시 콘텐츠 기획에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다.
콘텐츠를 잘 만들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기획력’이 있어야 한다. 기획의 최종 목표는 기획을 완성시키는 것인데, 그것을 해낼 수 있는 힘이 바로 ‘기획력’이기 때문이다. 단순히 콘텐츠를 만들고 싶다고 생각만 하는 것이 아닌, 생각을 행동으로 옮기는 힘(力, 그 힘이 있어야 한다. 책을 쓰고 싶다고 생각하면 어떻게든 책을 써내는 힘! 유튜브 크리에이터가 되고 싶다면 영상을 매일매일 촬영하고 편집하고 업로드까지 해내는 힘! 강연가가 되고 싶다면 콘텐츠를 잘 정리해 강의안을 만들고, 많은 사람들 앞에서 두려움을 극복하고 말할 수 있는 힘! 베스트가 되고 싶다면 베스트가 될 수 있는 생각과 행동을 하는 힘이 있어야 한다.
이 책에서는 ‘콘텐츠 기획 노하우’를 총 4장에 걸쳐 풀고 있다. 제1장에는 콘텐츠 기획을 시작하기 위한 기본상식과 노하우를 정리했다. 제2장부터 제4장까지는 ‘생각정리’ 콘텐츠를 기획하고, 이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