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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명 미래 학교, 학생이 주도하는 교실
저자 이보람, 이지민, 김다영^유범,
출판사 두드림미디어
출판일 2023-12-03
정가 17,000원
ISBN 979119321028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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들어가며 ····················································································· 6
PART 01 학생 생성권
WHY : 왜 학생 생성권인가? ··········································· 17
지금 학교, 이대로 괜찮은가? ·················································· 17
왜 학생 생성권인가? ····························································· 18
WHAT : 학생 생성권이란 무엇인가? ···························· 22
학생 수준 교육과정의 실현을 기대하다 ····································· 22
학생 생성권이 보장되는 교육과정은 어떻게 실현되는가? ··············· 24
HOW : 학생 생성권을 어떻게 보장할 수 있는가? ······· 26
학생 수준 교육과정 마주하기 ·········································· 28
배움의 주인은 누구일까? ······················································· 28
배움의 길이 하나일 수 없다 ···················································· 30
그저 놀고 싶은 아이들 ·························································· 32
학생 수준 교육과정 계획하기 ·········································· 35
나는 어떤 사람인가? ····························································· 35
나는 어떤 역량을 갖추었고, 또 못 갖추었나? ············
학생의 생성권과 주도권 보장을 위한
현직 초등 교사들의 실천 기록을 담은 책

학생 생성권과 학생 주도권이란 무엇인가? 이 책은 총 두 파트에 걸쳐 학생의 생성권과 주도권에 대해 설명한다. 1장은 학생 생성권의 필요성, 정의 그리고 실제 수업 활동 속에서 생성권이 펼쳐지는 장면을 담았다. 학생 생성권은 주체적으로 자기 교육과정을 생성할 수 있는 권리다. 주도권이 보장된 교실에서 궁극적으로 지향해야 할 방향이다. 지금은 창의적 체험활동 시간을 활용한 교육과정 생성 경험이지만 점차 확대 적용할 수 있다는 희망을 엿볼 수 있을 것이다.

2장에서는 학생 주도권의 필요성과 정의를 알아본다. 그리고 학생 주도권이 보장되는 교실의 모습을 담았다. 교사와 학생, 학생과 학생 간의 이견 조율, 교실 내 모든 의사 결정 과정과 다양한 상황 속에서 학생이 주체적으로 개입, 교사의 신뢰와 지지로 다져지는 성공 경험 등 주도권이 보장되는 교실의 모습을 직접 확인할 수 있을 것이다.

이 책은 결국 ‘자신의 삶을 살아갈 주체적 힘을 가진 학생’을 키워내는 방법을 제안하고 있다. 학생의 주도권과 생성권을 보장함으로써 학생이 스스로 계획, 실천, 공유, 성찰하며 성장할 수 있었던 선생님과 아이들, 생생한 교실의 모습을 많은 사람들과 공유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책 속에서

학생 생성권은 학생의 삶을 학교 교육과정 속으로 끌어와 실제 깊이 있는 배움과 성장을 유도한다. 즉 학생 생성권이 학교 교육으로 보장된다는 것은 학생이 자기배움의 오롯한 주체가 되어, 나아가 개인과 사회의 웰빙(Well-being을 실현시킬 미래 교육으로의 가치가 더 커진다는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p. 24

학생 수준 교육과정 운영을 위해 협력적 배움 모둠을 구성하는 방법은 교사마다 다양할 수 있다. 학생 수준 교육과정은 교사 수준 교육과정의 하위 층위로서 교사의 교육철학과 의도에 따라 달리 운영될 수 있기 때문이다. 학생 수준 교육과정을 선도적으로 연구하고 실천해본 실천가로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