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롤로그 인공지능 시대, 변화의 흐름에 올라타라
Chapter 1 지금, 챗GPT를 이해해야 새 시장이 열린다
1. 새로운 기술의 등장은 새롭게 일할 때가 되었다는 의미다 14
2. 계속 진화하는 챗GPT 17
3. 챗GPT가 학습하는 방법 21
발전된 AI 모델, 챗GPT 21
+ 챗 GPT 활용 전략: 챗GPT 3.5 VS 챗GPT 4.0 25
4. 챗GPT의 작동 원리 27
G(Generative: 생성형 AI와 작동 원리 27
P(Pre-trained: 어떤 데이터로 사전 학습할까 30
T(Transformer: 의미와 맥락을 이해하는 인공지능 31
5. 챗GPT가 보여 주는 가능성 35
카카오와 네이버의 한글 특화형 GPT 36
Chapter 2 챗GPT의 도입은 결국 데이터 싸움이다
1. 데이터는 돈이 되지 않는다 40
2. 원석을 보물로 만들기 위한 데이터 43
3. 데이터를 비즈니스에 어떻게 적용할까 48
모든 마케팅 ROI를 정량화한다 48
데이터로 분석하는 시장 트렌드 50
4. 데이터, 버릴수록 가치가 생긴다 53
5. 데이터는 해석해야 답이 나온다 56
Chapter 3 챗GPT, 200% 활용하려면 좋은 질문이 필요하다
1. 검색 엔진과 챗GPT의 차이 60
2. 프롬프트, 챗GPT를 ‘잘’ 활용하는 법 62
3. 챗GPT에게 제대로 묻기 위한 질문 원칙 65
프롬프트 설계의 기본, G.S.T.A.R. 65
더 좋은 프롬프트를 위한 심화 프레임워크 69
4. 챗GPT만큼 주목받는 프롬프트 엔지니어 75
+ 챗 GPT 활용 전략: 챗GPT의 답변 스타일 선택하기 77
Chapter 4 전쟁의 서막, 챗GPT vs 바드
1. MS 챗GPT vs 구글 바드 80
+ 챗 GPT 활용 전략: 챗GPT와 바드 비교표 82
2. 쉽게 무너지지 않는 구글 83
바드, 챗GPT와의 주도권 싸움 83
바드만의 강점 85
챗 GPT와 바드 비교하기 89
3. 결국은
“지금, 챗GPT를 알아야 새 시장이 열린다!”
AI가 일으킨 세상의 변화, 대기업은 어떤 전략을 꿰차는가?
성공을 위한 뉴 비즈니스의 경쟁력을 손에 넣어라
챗GPT는 갑자기 하늘에서 뚝 떨어진 기술이 아니라 탄탄한 내력으로 발전한 데이터 기술이다. 챗GPT가 비즈니스의 패러다임을 바꿔놓을 것으로 기대되는 핵심 영역은 마이크로소프트가 원래 가지고 있던 자원인 클라우드와 검색 엔진에 있다. 마이크로소프트는 챗GPT에 무려 13조를 투자해 오픈AI의 지분 49%를 확보했다. 이제, 챗GPT 같은 생성형 AI 기술은 이제 본격적으로 비즈니스와 화려하게 결합할 시작점에 놓여 있다. 새로운 기술은 기술 그 자체로 인식하는 것이 아니라 비즈니스에 접목하여 활용하는 데 초점을 맞춰 바라봐야 한다. 강력하고 새로운 기술의 등장으로 각 기업은 새로운 방식으로 일할 기회를 얻었다. 그 변화는 곧 비즈니스 시장의 경영 핵심이며, 미래 비즈니스의 전략이 된다. 현시대의 기술 발전 흐름에 대하여 분명하게 인식하고 파악하는 것이 미래를 크게 좌우할 수 있는 핵심이 된다. 곧 다가올 미래에 챗GPT가 어떻게 비즈니스에 연계되며, 이를 통해 어떤 새로운 생태계를 만들 것인가? 이 책으로 챗GPT 활용의 핵심을 파악하고 미래의 경쟁력을 손에 넣을 수 있다.
데이터마케팅코리아 이진형 대표가 말하는
글로벌 비즈니스의 미래, 그 활용과 패러다임
인공지능 시대, 우리가 갖춰야 할 비즈니스 전략의 모든 것
저자 이진형은 데이터마케팅코리아의 대표이자 한국지식경영학회의 산학부회장이다. 데이터마케팅코리아를 운영하며 비즈니스에서 데이터가 어떤 역할을 하는지, 데이터의 축적이 미래 비즈니스에서 어떤 결과를 낳는지, 연구해 왔다. 또 굴지의 글로벌 기업과 파트너십을 맺어 오면서 각 기업은 미래 사회에 어떤 전략을 취하는지 파악할 수 있었다. 이때, 세상의 모든 데이터를 수집하며 각 산업 분야의 DB를 분석했다. 인공지능 시대, 대한민국의 기업들이 갖춰야 할 비즈니스 전략은 무엇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