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롤로그
1부 세상을 보는 새의 눈을 가져라
생존이 우선이다
생존을 위한 생명체들의 전략
경쟁우위의 원천을 어디서 찾아야 할까?
거침없이 피봇팅, 그래야 살아남는다
건너뛰기 전략으로 치고 나가라
성공을 위해 필요한 세 개의 눈
높은 성과를 내는 비결
세일즈는 가치와 가치의 교환
돈, 뜨겁게 사랑하라
재무전략이 기업의 미래를 결정한다
제로 투 원을 추구하라
문제를 어떻게 해결할 것인가?
불황은 강해질 수 있는 기회다
스스로 답을 만들어라
2부 현장을 아는 곤충의 눈을 가져라
남이 모르는 틈새시장을 노려라
당신의 기업은 효율적인 조직인가?
비효율적인 회의 방식을 바꾸어라
80% 성과를 낼 수 있는 20%에 집중하라
민첩한 의사결정을 위한 우다루프 전략
리스킬링, 업스킬링, 크로스 스킬링 하라
제4차 산업혁명 시대의 인적자원관리
창의성을 창출하는 것은 개인인가? 팀인가?
갈등을 다이내믹한 혁신으로 승화시켜라
NIH 증후군에서 벗어나라
10개의 빨간 풍선을 찾아라
벤처기업의 성공 포인트
기업퇴출의 양면성
3부 흐름을 읽는 물고기의 눈을 가져라
성장의 한계
인구감소 시대의 기업의 대응전략
디지털 ABCD에 주목하라
포스트 코로나, 어떻게 대응해야 할까?
노쇠해지는 경제, 과감한 투자 정책이 시급하다
금리는 경제의 미래를 알려준다
리스크 관리를 어떻게 해야 할까?
경제적 사고와 기업가적 사고를 배양하라
성공한 기업가의 마인드셋
앙트레프레너와 생존
뷰카 시대에 대처하는 법
연결의 가치, 플랫폼 비즈니스에 주목하라
에필로그
어떤 상황에서도 끝까지 살아남아야 한다.
뷰카(VUCA 시대에 끝까지 살아남기 위한 전략과 지침서!
지금 세계는 생존경쟁 중이다. 전쟁하는 것도 승리를 위한 것이 아니라 생존을 위한 것이다. 성장의 한계는 이미 현실화되고 있다. 이상적인 기후변화들이 나타나고 빈부 격차는 더 커지고 있다. 직업 구하기는 점점 어려워지고 인간의 수명은 길어지고 있다. 이 때문에 먹고 사는 문제, 생존이 위협받고 있다. 따라서 사람들은 ‘생존이 곧 성공’이라는 가치관을 중요하게 여겨야 한다. 그러나 생존은 어디까지나 지속가능성으로 연결되어야 한다.
일을 할 수 없을 때 쓸 수 있는 능력이 있는 사람이 진짜 성공한 사람인 것처럼 한때의 성공이 아닌 끝까지 살아남는 지속 가능한 삶이 진짜 성공한 삶이다. 그러기 위해서 가장 중요한 것이 ‘경제적 부’를 쌓는 것이다.
그런데 왜 대부분 사람들은 그렇지 못할까? 저자는 가장 큰 차이로 ‘사고하는 방식’과 ‘마인드셋’에 있다고 주장한다. 예컨대 부자는 문제를 바라볼 때 먼저 해결책을 생각한다. 두 사람이 똑같은 무게의 짐을 지고 있다고 가정할 때, 부자는 불평 대신 짐을 지는 방식을 바꿈으로써 해결책을 찾는다. 문제는 무거운 짐이 아니라 짐을 지는 방식에 있다. 부자들의 사고방식. 노하우, 전략, 스킬, 지혜가 모두 짐을 지는 방식을 바꾸는 전략에 해당한다.
금융전문가인 경제학박사와 조직리더십 경영학박사가 들려주는 핵심 전략!
두 저자는 남과 똑같아서는 살아남을 수 없고, ‘건너뛰어야’ 한다고 강조한다. 잘 나가는 국가나 기업이 모두 건너뛰기 전략으로 성공하고 있다. 뷰카시대에서는 정답이 없기 때문에 아니다 싶을 때는 피봇팅 전략을 구사해야 한다. 관점을 바꾸고 방향을 제시할 줄 아는 사람이 되라고 권고한다. 그밖에 문제 해결을 위한 핵심 전략을 주변의 사례와 함께 학자적 시각에서 깊이 있게 소개한다.
‘성공과 부’는 자신의 선택과 노력, 그리고 운과 환경 등 다양한 요소가 결합해서 나온 결과이지 그저 우연히 주어지지 않