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성경적 구원의 길 : 존 웨슬리 신학의 정수 - 존 웨슬리 신학의 정수
저자 케네스 J. 콜린스
출판사 웨슬리르네상스
출판일 2023-10-06
정가 22,000원
ISBN 9791198390004
수량
인사말
발간사
약어

서론
1장 하나님의 은혜, 창조, 인간의 타락
- 구원의 전 과정에 함께하는 하나님 은혜
- 인간의 타락
- 원죄
- 선행은총
2장 죄를 깨닫게 하는 은혜와 초기의 회개
- 죄를 깨닫게 하는 은혜
- 회개 및 그에 합당한 행위
- 회개 및 그에 합당한 행위의 필요
- 회개, 행위, 신앙의 구분
3장 은혜에 의해 믿음으로 얻는 칭의
- 율법적 상태: 칭의를 위한 준비
- 신앙
- 속죄
- 칭의
4장 은혜에 의해 믿음으로 얻는 중생
- 하나님의 능력으로서 은혜
- 그리스도인의 삶의 토대
- 반드시 있어야 할 변화
- 중생은 단계가 있는가
- 광범위한 변화
- 결정적 변화
- 자유를 가져오는 변화
- 세례와 신생
5장 그리스도인의 확신
- 교리적 고찰
- 역사적 고찰
- 부연: 웨슬리 구원론의 핵심 주제, “참된 기독교”
6장 은혜에 의해 믿음으로 얻는 성결
- 은혜
- 회개
- 신앙
- 완전성화 또는 그리스도인의 완전
- 확신
- 부연: 구원의 길에 정해진 순서가 있는가
7장 최종적 칭의
- 현세적 삶만 중시하는 태도의 위험성
- 죽음
- 심판
- 최종적 칭의
결론 교회 일치를 위한 구원론?

색인
“다양한 전통을 수용하여 성경적으로 재해석한 존 웨슬리 신학의 정수를 만나다.”

존 웨슬리(1703-1791는 가톨릭 전통과 종교개혁 전통 사이에서 중도적 입장(via media을 견지하면서도 초기 교회를 중시하는 영국 국교회 소속 목사이자 옥스퍼드 대학교 교수로 봉직한 탁월한 신학자이기도 했다. 그는 대대로 청교도 목회자 집안이었던 가계를 통해, 또 독일 경건주의자들과의 활발한 교류를 통해 종교개혁 신학과도 맞닿아 있었다. 그는 종교개혁 전통뿐만 아니라 초기 교회와 교부, 가톨릭과 동방 정교회, 종교개혁과 경건주의, 급진 종교개혁 등 다양한 기독교 전통이 강조하는 성경적 요소를 수용한다. 그 열매로서 웨슬리 신학은 “율법과 복음, 신앙과 거룩한 삶, 은총과 행위, 하나님의 호의로서 은혜와 능력부음으로서 은혜, 칭의와 성화, 순간과 과정, 선행은총의 보편성과 구원의 제한적 실현, 하나님의 주도하심과 인간의 응답, 그리고 초기적 칭의와 최종적 칭의” 중 어느 것도 배제하지 않고 모두를 조화시킨 가장 성경적인 신학이라 할 수 있다.

이러한 사실을 잘 소개하고 있는 이 책의 저자 케네스 콜린스 박사는 “현존하는 학자들 중 웨슬리를 가장 정확히 해석하는 웨슬리 신학자”로 칭송받고 있다. 그는 구원에서 회개 및 그 열매의 필요성, 구원에서 하나님의 주권 및 불가항력적 은총이 역사하는 시점과 인간의 자유 및 응답이 요구되는 시점의 구분, 구원의 유일한 조건인 신앙과 마지막 심판의 근거가 되는 행위의 관계 등 웨슬리 신학의 주요 주제를 탁월하게 해설한다. 구원의 과정에서 칭의(중생와 완전성화 사이에 존재하는 유사성과 차이점을 통해 웨슬리 신학의 병행구조를 명확히 드러낸 것은 콜린스가 웨슬리 연구사에 남긴 특별한 업적이다.

저자는 단지 훌륭한 신학자로서만이 아니라 탁월한 설교자, 성실한 목회자, 성령 충만한 부흥사였던 웨슬리를 우리에게 소개한다. 이 책을 충분한 시간을 들여 꼼꼼히 음미하고 되새김하며 정독한다면 그 유익은 매우 클 것이다. 신학자는 웨슬리 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