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롤로그 _ 관계를 만드는 거의 모든 일의 중심에서
PART 1 홍보인의 기본기
일 잘하는 홍보인의 기본, 질문
일 잘하는 홍보인의 기본 질문, Why와 What
일 잘하는 홍보인의 아침 루틴, 뉴스 모니터링
단순 작업 속에서 큰 그림을 보는 법, 클리핑
세팅만 잘해도 반은 성공하는 대면/비대면 회의 준비
딱 5개만 기억하면 칼퇴 보장! 회의록 작성법
Interview _ ‘프로다움’은 언제나 현재 진행형_프레인글로벌 최원석 상무
PART 2 홍보인의 글쓰기
첫인상을 좌우하는 기업의 자소서, 프레스킷
막막한 보도자료 쓰기, ‘세수’만 잘해도 기본은 한다!
한 문장에 모든 것을 담아라! 보도자료 작성의 필승 공식
기업의 반짝이는 순간을 담아내는 인터뷰 피칭
새로운 트렌드를 설계하는 작업, 기획보도
남다른 앵글의 8할은 키워드에서 탄생한다
브랜드의 ‘균열’을 막는 디테일의 힘
Interview _ 비슷한 듯 다르게, 소비자를 사로잡는 일_LG생활건강 김혜원 디지털 마케터
PART 3 홍보인의 기획력
예산을 따내고 싶은 자, ‘데이터’를 찾아라
꾸민 듯 안 꾸민 듯, 브랜디드 콘텐츠 협업 가이드
모든 것은 성과로 말한다, KPI 설정과 모니터링
글보다 강력한 단 한 장의 컷, 보도사진
Interview _ 일단 해보는 마음이 세상을 바꾸는 힘으로_한국PR협회 27대 김주호 회장
PART 4 홍보인의 실행력
홍보인의 상상은 현실이 된다, 행사 기획
까다로운 손님이 참석한 각본 없는 라이브 쇼, 기자간담회
200퍼센트의 경험을 선사하다, 인플루언서 초청 행사
플랜 B에는 끝이 없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Interview _ 소비자를 넘어 세계인으로, 더 나은 세상을 위한 커뮤니케이션_국경없는의사회 최여름 콘텐츠 매니저
에필로그 _ ‘달이 아름답다’ 말하는 이가 가득한 곳에서
매일 접하는 정보성 기사, 인터뷰와 트렌드 기획기사
인플루언서의 SNS에 올라오는 브랜드의 행사장까지,
이 모든 것에는 홍보인의 손길이 닿아 있다
생각을 현실로, 현실에 가치를 더하는 홍보인의 노하우
‘이번 행사 홍보는 어떻게 하지?!’
‘저 회사 제품 홍보는 잘 되었는데, 우리는 왜 안 되지?’
누구나 자신의 상품이나 서비스, 때로는 자신마저 홍보하는 시대지만 매번 고민되고 잘해내기 어려운 게 홍보 일이다. 매체의 환경이 변함에 따라 관리해야 할 채널도 다양해졌고, 채널마다 다른 톤앤매너로 더 많은 이들에게 가닿아야 하기 때문이다. 불가능해 보이는 이 일을 해내는 사람은, 그 어떤 이름보다 ‘홍보인’이 가장 잘 어울린다. TV, 신문 등 레거시 미디어의 조력자를 넘어서 이제는 새로운 형식과 이야기, 현장을 만들어 관계를 설계하는 사람을 칭하는 말이기 때문이다. 홍보인은 브랜드와 대중의 우호적인 관계가 만들어지는 매 단계를 기획하고 실행하고 소통하며 위기뿐만 아니라 기회를 포착하는 사람이다.
《101%를 만드는 사람, 홍보인의 일》은 종합 PR 컨설팅 에이전시에서 홍보일을 시작해 성장해온 선배 홍보인이 후배 홍보인에게 전하는 실무 가이드이다. 저자는 종합PR 컨설팅과 인하우스 홍보 실무자를 두루 거치며 쌓아온 노하우를 바탕으로 홍보인이라면 기본적으로 갖고 있어야 할 업무 와 그 과정을 친절히 안내한다. 프레스킷 작성법, 기획보도 작성법, 예산을 얻는 데 효과적인 데이터 수집법 등 기본적인 업무뿐만 아니라 인플루언서와의 광고 콘텐츠 협업, 행사 기획 등 요즘 이 시대에 빼놓을 수 없는 홍보 일에 대한 이야기도 전한다. 정신 없이 일하다 보면 놓치기 쉬운 성과도 꼭 챙기라고 격려한다. 모두에게 우리를, 생각과 가치를 알리려는 사람, 더 많은 사람들과 소통하고 싶은 사람이라면 가장 현실적인 지침을 얻을 수 있을 것이다.
전혀 다른 성과를 가져오는 1%의 차이
100퍼센트짜리 상품이나 서비스를 출시했다고 해도 사람들에게 알려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