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ologue - 논리와 놀이의 공통점
Part 1. 논리적 사고는 왜 필요할까?
문제를 해결하는 힘 / 사고력
목숨을 구한 지혜 / 논리적 추리
생각의 거울 / 글쓰기
Part 2. 논리적 사고는 어떻게 하는 걸까?
놀부의 착각 / 주장
아기 공룡 디아노의 고민 / 현안
유리 구두의 주인 / 근거
솔로몬 왕의 지혜 / 연역
포피의 기다림 / 귀납
Part 3. 논리적 사고를 위해 필요한 건 뭘까?
그 뜻이 아니었어 / 분명성
제 꾀에 넘어간 당나귀 / 타당성
공룡이 걱정이야 / 진리성
자신만 아는 비밀 / 유관성
토끼의 잘못된 자신감 / 생각의 깊이
오히려 넘어지길 잘했어 / 폭넓은 생각
Part 4. 논리적 사고로 더 깊고 넓게 생각해 볼까?
그림자를 보고 놀란 곰탱이 / 정보
토끼 친구 거북이 / 함축
친구를 살린 지혜 / 전제
진도가 하고 싶었던 말 / 개념
시험의 진짜 해답 / 목적
Epilogue - 무엇이든 잘 하고 싶어 / 생각의 힘
학년이 올라갈수록, 나이가 들수록 중요해지는 논리적 사고
초등학교에 입학하고 학년이 올라갈수록, 아이가 깨우치고 습득해야 하는 정보는 점점 많아집니다. 글자와 숫자를 단순히 익히는 단계에서 벗어나 문장을 읽고 이해해서 더 많은 것들을 배워야 하지요. 특히 고학년이 되고 중학교와 고등학교 때 해야 할 공부를 생각하면 텍스트를 빠르고 정확하게 소화하는 능력이 얼마나 중요한지는 두말할 필요도 없습니다. 단지 대학 진학을 위해서만 필요한 것도 아닙니다. 직장에서, 사회에서 논리적으로 생각하고 판단하는 힘은 무엇보다도 강력하지요. 탄탄한 근거를 갖추고 상대를 설득하는 능력은 현대 사회에서 꼭 갖춰야 할 든든한 무기입니다.
어린이의 눈높이에 맞춘 일러스트와 쉽고 재미있는 이야기
이 책에는 총 스무 편의 이야기가 실려 있습니다. 어릴 적에 한 번쯤은 들어봤을 법한 흥부와 놀부 이야기부터, 서양의 신데렐라, 탈무드 속 이야기는 물론이고 새롭게 접하는 동화까지 다양한 장르가 모여 있지요. 동양과 서양, 옛날이야기와 요즘 이야기, 아이들이 좋아할 소재인 공룡을 비롯해 여러 동물의 이야기가 살아 숨쉬고 있어 ‘재미있는 이야기 모음집’으로 봐도 손색이 없을 정도랍니다. 게다가 나중에 책장을 덮어도 쉽게 내용을 떠올릴 수 있도록 적절한 삽화가 더해져 시간 가는 줄 모르고 책장을 넘기게 됩니다. 어렵고 복잡해 보이는 ‘논리책’이 아니라, 부담 없이 재미있게 즐기며 사르륵 녹아드는 ‘동화책’으로 어린이들의 마음을 사로잡지요.
자연스럽게 익숙해지는 ‘논리적으로 생각하기’
이 책에 실린 각 이야기에는 논리적 사고에 필요한 개념이 하나씩 이어져 있습니다. 단어만 들으면 쉽사리 와 닿지 않는 ‘연역’이나 ‘귀납’, ‘진리성’, ‘함축’ 등의 개념들이지요.
한자가 낯선 요즘 어린이들에게는 더더욱 난해하게 들릴 말이지만, 이야기를 읽고 나면 이어지는 ‘어떻게 생각해야 할까?’를 통해 논리적으로 생각하는 데 꼭 필요한 개념을 확실히 이해하게 됩니다. 사실 아이들이 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