들어가며
1. Design : 눈길부터 사로잡는다
디자인이 본질이다
패키지부터 친환경이다
간결한 하나의 이미지가 가진 힘
브랜드 아이덴티티와 스타일 가이드
2. Micro-segmentation : 좁고 깊게 파고든다
전국구 국민 브랜드는 갔다
초세분화를 위한 2가지 질문
타깃 설정부터 과감하게
온전히 ‘나’로부터 시작하라
어떤 영역이든 명품은 통한다
3. Curation : 취향을 저격한다
큐레이션 마케팅 전성시대
직관을 압도하는 빅데이터의 파괴력
일상의 작은 정보에서 시작하라
고객에게 꼭 필요한 맞춤형 정보
편하거나, 고급스럽거나, 이색적이거나
4. Brand Experience : 낯선 경험을 디자인한다
청보리밭 한가운데 향초 가게
향기와 소리…… 마법처럼 구현되는 지금 이 순간
기상천외한 조합으로 경험하는 신세계
팝업 스토어 전성시대
온라인과 오프라인의 경계를 뛰어넘다
5. Storytelling : 스토리텔링으로 말을 건다
냅킨에 쓰는 창업 스토리
익숙한 제품에 이야기를 얹는다
그 브랜드 스토리 내가 삽니다
전혀 다른 곳에서 기회를 만들라
공간에도 이야기가 있다
6. Locality : 로컬리티를 극대화한다
향토에서 차별점을 찾다
시간의 흔적이 브랜드 헤리티지로
고객이 무엇을 바라보게 할 것인가?
한국의 일상을 세계로
7. Fandom : 의미 있는 팬덤을 구축한다
펀슈머 팬덤
브랜드 제작 과정까지 공유하라
고객이 메아리를 만드는 이밴절리스트 마케팅
사람의 온기를 느끼게 하라
한번 잡은 고객은 절대 놓치지 않는다
8. Rebranding : 오래되어서 더 좋은 친구로 거듭난다
브랜드는 숨을 쉰다
100년 된 브랜드, 본질의 극대화
리포지셔닝, 쓰임을 바꾸다
젊은 감성으로 갈아입는다
고객의 무의식에서 마케팅을 혁신하다
나가며
누구나 브랜드를 만드는 시대,
당신이 알아야 할 브랜딩의 모든 것
국내외 각지를 돌아다니며 글로벌 브랜드와 로컬 브랜드를 아우르는 ‘요즘 브랜딩’의 핵심을 통찰한 저자는 400여 년 전 유럽 수도원에서 시작된 향수 브랜드가 지닌 역사성과 정통성의 막강한 힘을 보여주기도 하고, 강원도 속초의 어느 회냉면집 벽에 걸린 1세대 창업자의 낡은 사진에서 발견한 명품 못지않은 헤리티지의 응축을 전해주기도 하며, 메타버스 플랫폼에 마련된 가상 공간에서 펼쳐지는 최첨단 브랜드 경험을 들려주기도 한다. 그런가 하면 폐업 직전의 작은 카페가 캐릭터 하나로 일순간 되살아나 전국에 25개 매장을 지닌 젊은이들의 핫 플레이스가 되고, 한물간 ‘아재’ 브랜드가 전 세계적인 뉴트로 열풍에 올라타 10대들에게 사랑받는 ‘젊은 감성’의 브랜드로 재탄생하는 감동적인 과정도 보여준다.
과거와 현재, 현실 세계와 가상 세계를 넘나들며 성공하는 브랜드의 비밀을 들려주는 틈틈이 웹사이트, 애플리케이션, 마케팅 실무에 도움이 되는 마케팅 기법과 분석 도구 등을 소개하기도 한다. 또한 선택과 집중으로 수익을 올리는 퍼포먼스 마케팅, 빠르게 고객 프로파일을 만드는 방법, 광고와 마케팅 효율성 지표인 로아스, 고객 평생 가치, 리브랜딩 등 입문자들을 위한 필수적인 브랜딩 이론을 다양한 시각 자료를 통해 쉽고 재미있게 설명하기도 한다.
“요즘 브랜딩 어떻게 하나요?”
성공하는 브랜드의 8가지 비밀
저자는 “브랜딩을 어떻게 해야 할지, 고객의 마음을 어떻게 움직여야 할지, 어떻게 하는 것이 뒤처지지 않는 브랜딩인지 고민이 많지만, 정답은 없다”고 단언한다. 과거와는 달리 이제 브랜딩은 더 이상 단계적이고 체계적으로 이루어지지 않기 때문이다. 기획을 하는 중에 트렌드가 바뀌거나 타이밍을 놓치기도 하고, 브랜딩이 언제, 어디서, 어떻게 시작될지 아무도 예측하기 어렵다. 누구나 할 수 있지만 그만큼 더 어려워진 브랜드 홍수의 세계에서 성공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저자가 들려주는 ‘성공하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