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안에서 밖으로, 그리고 우리 주변의 동물들로 시선이 확장됨에 따라
자연스럽게 ‘공존’을 생각하게 하는 마법 같은 그림책”
_최유라 교사(충북 청원초등학교
“달릴 준비, 됐지?”
독특한 상상력이 돋보이는 그림책 『출발! 자동차 여행』
일상의 풍경을 새롭게 바라보는 상상력이 빛나는 그림책 『출발! 자동차 여행』이 출간되었다. 그동안 그림책의 물성을 활용해 도시에서 살아가는 평범한 사람들의 이야기를 바라보게 하고(『버스』 2018, 따로 또 같이 걷는 곰의 여정으로부터 내일을 향한 긍정을 잔잔하게 전하며(『곰곰 걷다』 2022 주목받아 온 그림책 작가 남윤잎의 신작이다.
『출발! 자동차 여행』은 자동차를 타고 도심을 빠져나가 어디론가 떠나는 두 인물이 주고받는 대화로 이야기를 전개한다. 시시각각 바뀌는 풍경들은 스릴 있고 즐겁다. 영화를 보는 듯한 독특한 화면 연출과 고정관념을 뒤엎는 반전이 매력적인 작품으로, 반복하여 읽을 때마다 눈앞에 새로운 이야기가 펼쳐질 것이다.
“우리가 마음먹으면 어디든지 갈 수 있어.”
상상, 그 이상의 자동차 여행
화려한 도시 야경을 뒤로하고 헤드라이트를 비추며 독자에게 다가오는 자동차가 그려진 표지부터 이야기가 시작된다. ‘떠나요 여행사’ ‘빠르다 방송국’ ‘훌훌 상담소’ 등 간판이 즐비한 도심지를 달리는 수많은 자동차 중 하나에 『출발! 자동차 여행』의 주인공들이 타고 있다. 자동차는 캄캄한 터널을 지나고, 하늘 높이 달리고, 바다 깊숙이 헤엄치고, 우주까지 날아오른다! 어느 조용한 숲속에 도착했을 때, 멈출 줄 모르던 자동차가 비로소 속도를 늦추는데……. 과연 이 여행의 목적지는 어디일까?
초록빛 자동차를 탄 두 주인공은 서로를 의지하면서 위기를 헤치고 여행을 즐기면서 끝까지 나아간다. 마음만 먹으면 어디로든 갈 수 있는 자동차 여행을 그린 『출발! 자동차 여행』은 여행에서 느끼는 설렘, 자유로움, 즐거움은 물론 낯선 곳에서 느끼는 긴장감, 두려움을 폭넓게 담아내었다. 독자들은 달리는 자동차의 뒷