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시각과 이미지
저자 김세리
출판사 이담북스
출판일 2013-04-22
정가 19,000원
ISBN 9788926842300
수량
목차
이 책을 읽는 분들에게
PART 1. 시각과 이미지
Ⅰ. 시각과 이미지의 상관성
1. 이미지의 정의 및 영역
2. 문학적 이미지
3. 음악적 이미지
4. 시각과 인식
5. 여러 감각들 중 시각의 위상
6. 시각과 착?시 현상
Ⅱ. 시각이라는 감각의 위상과 그 전통
1. 감각계에 대한 불신의 전통
2. 시각 이미지의 지위
PART 2. 시각 이미지와 기호
Ⅰ. ‘기호(sign’란 무엇일까 ?
1. 신체 기호
2. 시각 기호
Ⅱ. 기호와 기호학
1. 기호와 기호학
2. 기표와 기의
3. 기호의 세 유형
PART 3. 시각 이미지와 코드
1. 코드(code의 유형과 기호
2. 논리적 코드
3. 사회적·문화적 코드
4. 심미적·예술적 코드
5. 혼재된 코드
6. 외시의미(d?notation와 함축의미(connotation
PART 4. 회화에 있어서 ‘보는 방식’의 변화(선사시대~중세
1. 회화 이미지가 함축하고 있는 문화적 코드들
2. 동굴 벽화는 미술인가, 미술이 아닌가 ?
3. 개념을 그리다 - 이집트 미술
4. 고대 그리스 - 미(美의 산실
5. 중세 - 신(神의 시대
PART 5. 회화에 있어 보는 방식의 변화(르네상스~현대
1. 르네상스 시대와 시각적 혁명
2. 원근법
3. 유화기법의 창안
4. 인상주의 - 새롭게 보다
5. 입체파와 야수파 - 형태와 색의 파기
PART 6. 광고의 메시지
1. 광고 이미지와 메시지
2. 자주 등장하는 광고의 코드들
3. ‘이미지 광고’ - 스타 시스템에 대한 새로운 대안
PART 7. 시각 이미지의 기호학적 분석
1. 대중매체와 기호
2. 롤랑 바르트와 새로운 ‘신화’
3. 이미지 분석을 위한 기본 개념들
- 기표(signiant, 기의(signi? 그리고 의미작용(signication
4. 롤랑 바르트의 이미지 분석
5. 광고와 시각적 은유
PART 8. 사진과 시각적 환유
1. 사진 이미지의 등장
2. 최초의 사진사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