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어 설명
프롤로그_ 글로벌 클래스 탄생기
1부 진화 - 글로벌 클래스
1장 전환 - 세계가 바뀌었다
2장 리드 - 글로벌 클래스 기업
3장 개척자 - 인터프리너
2부 규모 확장 - 효과적인 글로벌 성장
4장 정렬 - 성공적 글로벌 성장을 위한 4가지 약속
5장 현지화 - 글로벌 애자일 1단계: 발견과 가설 개발
6장 복잡성 - 글로벌 애자일 2단계: 준비, 검증, 구현
7장 모멘텀 - 글로벌 클래스 기업이 빠른 성장을 촉진하는 방법
3부 역량 - 글로벌 규모 달성을 위한 3개의 기둥
8장 사람 - 글로벌 클래스 팀 구축하기
9장 관리 - 글로벌 클래스 관리 모델
10장 문화 - 문화와 지역사회 연결하기
11장 결론 - 글로벌 클래스 기업, 인터프리너 그리고 당신
에필로그_ 영향 - 사회에서 글로벌 클래스의 역할
감사의 말
옮긴이의 말
몰로코, 센드버드, 에어비앤비 … 세계에서 가장 빠르게 성장 중인‘유니콘 기업’은 어떻게 성공했을까?
이 책은 글로벌 클래스 기업들의 차별점으로 로컬라이징 전략을 꼽는다. 스타트업 뿐만 아니라 현재 더 큰 무대로의 진출을 고민하고 있는 기존의 기업들 역시 글로벌 클래스가 되기 위해서는 나아가고자 하는 시장에 대한 현지화가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강조한다.
사실 로컬라이징이나 현지화라는 단어 자체가 생소한 개념은 아니다. 그러나 제품도 회사도 진출하고자 하는 시장에서 제대로 로컬라이징하기란 여간 어려운 것이 아니다. 정보가 부족하기도 하지만 제품의 확장성이 부족하거나, 본사의 가치와 현지 문화가 부딪히기도 하고, 구성원들 사이에 사용하는 언어가 맞지 않아 커뮤니케이션이 원활하지 못하거나, 결정권자의 글로벌 마인드셋이 부족한 경우 등 다양한 딜레마와 복잡한 문제가 예측할 수 없는 상황에서 튀어나온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고 제품과 회사의 확장성과 상호 교환성을 키워나갈 때 글로벌 클래스로의 도약 기회를 잡고 유니콘 기업이 될 수 있다.
글로벌 클래스 기업은 회사-시장 최적화부터 시작한다
‘실리콘 밸리의 대사’라 불리는 저자 클라우스 베하게는 글로벌 클래스 기업들이 무엇보다 ‘최적화’에 집중한다고 말한다. 로컬라이징 전략에서 ‘제품-시장 최적화’와 ‘회사-시장 최적화’는 가장 중요한 키워드다. 새로운 시장에서 판매하고자 하는 제품이 그 시의 고객 니즈를 충족시킬 만큼 확장 가능하고 수익성 있는지 확인하는 과정을 제일 먼저 진행한다. 그리고 제품이 수익성이 있다고 판단될 때 글로벌 시장에 걸맞는 올바른 팀 구성, 조직 관리, 글로벌 규모를 지원하기 위한 다양한 문화 간의 균형을 갖추고 있는지 체크하는 ‘회사-시장 최적화’과정을 통해 글로벌 시장에서 정착한다.
내수 시장만으로 유니콘 기업만큼 매출과 수익을 확장시킬 수 있는 기업은 많지 않다. 특히 한국의 경우 인구의 고령화 등을 생각하면 앞으로 시장의 규모는 더욱 작아질 수도 있다. 이 책이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