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문
PART 1 들어가기
1. 공공기관에 대한 이해
01 공공기관은 법령에 의해 만들어진다
02 공공기관에 입사하기 위해 알아야 하는 3가지
03 공공기관에 입사하기 위한 절차
04 공공기관에 들어가기 전에 생각해야 할 사항
2. 공공기관 인사쟁이가 하는 일
01 공공기관 인사쟁이 주요 업무
02 공공기관 인사쟁이 역할
3. 인사관리의 중요성
4. 인사관리 체계
5. 직급에 따른 인사관리 직무
PART 2 공공기관 인사관리 6대 핵심 직무
1. 직무관리
01 직무분석
02 직무평가
03 직무설계
2. 채용관리
01 인력 계획
02 채용
03 채용 절차
04 근로계약
05 채용 관련 문서
3. 유지관리
01 인사이동
02 근무성적평정
03 교육훈련
4. 임금관리
01 공공기관 임금관리의 핵심사항
02 임금의 4대원칙
03 임금 체계
5. 복무관리
01 근로시간
02 휴가·휴일 및 휴직
03 복리후생 제도
6. 노무관리
01 노동조합과 노사협의회
02 취업규칙
참고문헌
준비된 인사관리가 회사를 성장시킨다.
업무 경력이 쌓여도 항상 어렵다고 느낀다는 인사 업무. 사람과 사람, 조직과 사람의 관계를 원만하게 이어주는 인사 관리의 노하우는 무엇일까요?
저자는 인사 실무 19년의 노하우를 한 권으로 풀어냈으며 인사 관리의 정답은 없지만 대다수가 수긍할 수 있는 합리적이고 객관적인 방안을 찾아낼 수 있다고 말하면서 공공 기관 인사 관리 6대 핵심 직무를 중심으로 인사 관리의 모든 것을 한 권으로 집약했습니다. 인사 업무로 스트레스받는 인사쟁이들에게 인사 관리 전문가로 만들어줄 실무 지침서이며 법령이 개정된 사항을 정리해서 출간했습니다.
책 속에서
공공기관에 입사한 신입직원을 대상으로 희망 직무를 조사해보면 인사직무를 많이 선택하곤 합니다. 그런데 막상 인사부서에서 업무를 해보면 책임이 막중하고 업무가 어려워 혼란스러워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나 좌절할 필요는 없습니다. 업무가 어려울수록 그에 따르는 보람은 그 이상일 수 있습니다. 업무에 책임이 따르면 그만큼 정성과 신경을 쓰기 때문에 업무 성과도 높습니다. 인사관리 업무가 그렇습니다. 인사관리를 해본 경험이 있는 사람과 그렇지 않은 사람은 행정 능력과 보고서 작성 능력 등에서 많은 차이가 있습니다. 조직 내에서 자신의 능력을 발휘하고 조직과 함께 성장하고자 한다면 인사관리 업무는 반드시 경험해 봐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이 책에서는 일반적으로 접근하기 쉬운 인사관리 제도 중심으로 글을 쓰고자 노력했습니다. 실무에서 바로 사용할 수 있는 사례 위주로 책을 썼으며, 업무를 처음 접하는 담당자가 알아야 하는 기본적인 이론도 반영했습니다. 인사관리의 시작부터 끝까지를 이해하고 업무를 수행한다면 훌륭한 공공기관 인사쟁이로 성장할 수 있을 거로 생각합니다. 이 책이 인사관리 업무를 처음으로 접하거나 공부하고자 하는 분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길 기원합니다. - 서문 가운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