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사
들어가는 말
Part 1. 생각과 감정의 독소 없애기
Chapter 01. 마음 디톡스
Chapter 02. 정서의 건강한 회복
Chapter 03. 분노를 다스리는 능력
Chapter 04. 수치심과 원망의 극복
Part 2. 파괴된 일상에서 벗어나기
Chapter 05 중독에서의 해방
Chapter 06. 언어폭력의 치유
Chapter 07. 우울증에서 참 기쁨으로의 회복
Part 3. 무너진 관계를 다시 세우기
Chapter 08. 관계의 건강한 회복
Chapter 09. 쓴 뿌리의 치유
Part 4. 심령의 평강을 되찾기
Chapter 10. 마음의 용서
Chapter 11. 마음의 혁신
나를 괴롭게 하는 문제에서 벗어나
더 큰 평화를 얻도록 안내하는 책
이 책은 저자가 틴데일신학교에서 상담학 교수로 있는 아내와 지난 20년 동안 한 교회에서 목양과 목회상담을 하면서 보고 듣고 배우며 느꼈던 것에 말씀과 영성, 상담을 함께 접목하여 쓴 책이다. 그래서 건강한 마음이라는 주제에 대해 심도 있는 심리학적 이해를 바탕으로 우리 안에 있는 어두움을 직면할 수 있게 하고, 그 어두움 가운데 주저앉은 우리를 빛되신 주님 안에서 일으켜 세워준다. 한 챕터 끝에 수록되어 있는 ‘나눔 질문’으로 교회 소그룹이나 가정에서 함께 나누며 디톡스 과정을 가져 보자. 마음을 열고 자신을 돌아볼 때 반드시 회복과 성장을 경험하게 될 것이다.
책 속에서
모든 것은 마음에서 비롯됩니다. 마음을 지키지 못하면 모든 영역에 파괴적인 영향을 끼칩니다. 그뿐만 아니라 영적 성장에도 큰 장애가 됩니다. 반면에 마음을 새롭게 하면 온전한 신앙생활을 할 수 있습니다. 솔로몬은 생명의 근원이 마음에서 시작된다면서 그 중요성을 강조합니다.
마음속의 악한 것들이 온전히 해결되지 않으면 오히려 그것을 정당화하려는 또 다른 악한 생각과 행동이 따릅니다. 오염된 생각과 행동에는 여러 종류가 있습니다. 주위 사람은 아랑곳하지 않고 스스럼없이 언어폭력을 일삼으며, 내가 싫으면 그만이라는 오만한 모습까지 보입니다. 똑같은 사건이나 상황이라도 마음 상태에 따라 다르게 반응할 때도 있습니다. 이렇듯 자기 마음대로 결정하고 반응함으로써 관계가 더욱 어려워지는 경우가 생깁니다.
--- p.24-28
우리는 분노를 관리하며 죄를 짓지 않는 훈련을 해야 합니다. 분노가 생겨도 거룩한 분노로 성화시켜야 합니다. 하나님의 방법으로 분노를 해결해야 합니다.
분노도 오롯이 감정의 요소입니다. 한 번도 화를 내지 않는 사람이 있다면 그것은 오히려 어딘가 이상이 있다는 증거입니다. 예수님도 분노하실 때가 있었습니다. 성경에는 분노하시는 하나님에 대해서도 기록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하나님의 분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