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역자 서문 / v
저자 서문 / viii
1. 언어 교육과정 개발의 기원 The origins of language curriculum development
1.1 역사적 배경 Historical background2
1.2 어휘 선정 Vocabulary selection5
1.3 문법 선정과 등급화 Grammar selection and gradation10
1.4 초기 교수요목 설계 접근법의 가정Assumptions underlying early approaches to syllabus design16
1.5 토론 질문 및 활동 18
참고문헌26
2. 교수요목 설계부터 교육과정 개발까지From syllabus design to curriculum development
2.1 새 방법론에 대한 탐색 The quest for new methods29
2.2 유럽에서의 외국어에 대한 요구의 변화 Changing needs for foreign language in Europe31
2.3 특수 목적을 위한 영어 English for Specific Purposes33
2.4 ESP에서의 요구 분석 Needs analysis in ESP38
2.5 의사소통적 언어 교수 Communicative language teaching42
2.6 언어 교수에서 교육과정 접근의 출현Emergence of a curriculum approach in language teaching45
2.7 토론 질문 및 활동50
참고문헌55
3. 요구 분석 Needs Analysis
3.1 요구 분석의 목적 The purposes of needs analysis59
3.2 요구란 무엇인가 What are needs62
3.3 요구 분석 사용자 The users of needs analysis63
3.4 대상 모집단 The target population65
3.5 요구 분석의 시행 Administering the needs analysis6
출판사 서평
교사들은 언어 코스를 계획하고, 교수 자료를 준비하고, 수업하는 데 매우 많은 힘을 들인다. 이러한 활동의 기저에는 어떤 교육적 원리가 있는가 이 원리들은 어떤 가치를 반영하는가 또 누구의 이익을? 충족시키는가 우리가 사용한 원리들을 살피고 그 원리로부터 결과적으로 얻은 실제를 비판적으로 검토함으로써 교육적 실제가 향상될 수 있는가
이 책의 목적은 이러한 검토와 재고의 과정을 위한 도구를 제공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언어 교육과정 개발 접근법을 조사하고, 개발 과정에서 일어나는 문제점을 다루기 위한 방법을 검토하며 언어 프로그램 및...
교사들은 언어 코스를 계획하고, 교수 자료를 준비하고, 수업하는 데 매우 많은 힘을 들인다. 이러한 활동의 기저에는 어떤 교육적 원리가 있는가 이 원리들은 어떤 가치를 반영하는가 또 누구의 이익을 충족시키는가 우리가 사용한 원리들을 살피고 그 원리로부터 결과적으로 얻은 실제를 비판적으로 검토함으로써 교육적 실제가 향상될 수 있는가
이 책의 목적은 이러한 검토와 재고의 과정을 위한 도구를 제공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언어 교육과정 개발 접근법을 조사하고, 개발 과정에서 일어나는 문제점을 다루기 위한 방법을 검토하며 언어 프로그램 및 언어 교수 자료를 평가한다. 언어 교육과정 개발은 다음의 질문들을 다루며 이 질문들은 이 책의 틀 frameworks을 제공한다.
언어 프로그램 내용을 결정하는 데 어떤 절차가 사용될 수 있는가
학습자 요구는 무엇인가
학습자 요구는 어떻게 결정되는가
언어 프로그램을 계획하는 데 고려해야 할 요인은 무엇인가
교수 teaching에 있어 목적 aims과 목표 objectives의 특성은 무엇이며 어떻게 개발될 수 있는가
역자 서문
대학원에서 한국어 교육 전공을 하는 학생들을 위한 교과목 중의 하나로 ‘한국어교육과정설계’라는 과목을 2002년에 처음 개설하였다. 한국어교육 현장에서 한국어를 가르치는 데에 필요한 교수법보다 가르쳐야 할 내용을 선정하고 이를 설계 혹은 계획하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