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판사 서평
온갖 정치적 모략과 싸움이 난무하는 궁궐에 살면서, 시아버지 영조와 남편 사도세자, 아들 정조, 손자 순조에 이르기까지 파란만장한 궁중사를 담아낸 혜경궁 홍씨의 기록!
『한중록』은 혜경궁 홍씨가 조카의 부탁을 받고 쓰기 시작한 글로, 그녀의 나이 60에 쓰기 시작하여 71세 때까지 총 6권을 썼다. 『한중록』은 현재 약 21종의 이본異本이 한글·국한문혼용·한문 필사본 등으로 존재하고 있다. 본 책은 그 중에서도 『고대여류문학대표선집』·『한국고전총서 Ⅳ』와 이병기·김동욱 선생님이 주해한 『한듕록-한중만록』을 저본으로 하였다....
온갖 정치적 모략과 싸움이 난무하는 궁궐에 살면서, 시아버지 영조와 남편 사도세자, 아들 정조, 손자 순조에 이르기까지 파란만장한 궁중사를 담아낸 혜경궁 홍씨의 기록!
『한중록』은 혜경궁 홍씨가 조카의 부탁을 받고 쓰기 시작한 글로, 그녀의 나이 60에 쓰기 시작하여 71세 때까지 총 6권을 썼다. 『한중록』은 현재 약 21종의 이본異本이 한글·국한문혼용·한문 필사본 등으로 존재하고 있다. 본 책은 그 중에서도 『고대여류문학대표선집』·『한국고전총서 Ⅳ』와 이병기·김동욱 선생님이 주해한 『한듕록-한중만록』을 저본으로 하였다.
혜경궁 홍씨는 열 살에 궁에 들어와 영조와 남편 사도세자의 사랑을 받았다. 그러나 그녀의 나이 열여덟에 첫아들이 죽고, 노론인 친정집과 소론의 비호를 받는 남편 사이에서 비운은 깊어지기 시작한다. 더구나 사도세자와 영조 사이에는 메울 수 없는 골이 커져만 간다. 그러한 가운데 사도세자가 스물여덟 한창 나이에 뒤주에 갇혀 죽는 비극, 즉 임오화변이 일어난다. 이 일은 이후 노·소론이 끊임없이 싸우는 빌미가 되며, 혜경궁 홍씨의 친정집이 정조의 즉위를 방해하고 홍봉한과 정후겸·화완옹주 등이 정조로부터 배척받는 이유가 된다. 그리고 정조 사후, 혜경궁 홍씨는 다시 한 번 글을 쓰기 시작한다. 어린 손자 순조를 향하여 임오화변 일과 정조 즉위를 방해한 일로 죄를 받은 친정집의 죄를 씻어달라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