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생태전환교육, 학교에서 어떻게 할까?
저자 심지영
출판사 살림터
출판일 2023-09-09
정가 15,000원
ISBN 9791159302633
수량
저자가 보내는 편지 생태전환교육에 관심을 가지게 된 당신에게 _ 5

1장 너를 만나기까지 - 생태전환교육 의미 찾기
너의 의미 생태전환교육 의미 찾기 _ 12
마음풀 교실 생태전환교육의 씨앗 _ 16
생태전환교육이란 _ 23
왜 생태전환교육을? _ 29
기후위기 과장일까? _ 32
생태전환교육의 근거는 _ 37
생태시민이란 _ 41
생태전환교육의 학교급별 목표 _ 45
생태전환교육 추진전략 _ 50
SDGs와 연계하라고? _ 58
생태전환교육 vs 지속가능발전교육 vs 환경교육 _ 66
기후위기 대응이란? _ 72

2장 한번 해볼까 - 생태전환교육 교육과정 만들기
생태전환교육을 연구하는 학교 _ 80
교육과정 연계? 교과 연계! _ 87
일단 해보자! 전 교과 전 교사 생태전환교육 _ 92
워밍업 - 도전 생태전환 퀴즈 _ 94
퀴즈에서 출발하는 수업 _ 96
교과 연계 생태전환교육 _ 106
개별교과에서 교과 간 연계로 생태융합교육 _ 130
자유학기 연계 생태전환교육 _ 142
창의적 체험활동 연계 생태전환교육 _ 153
생태시민육성을 위한 특색 동아리 프로그램 _ 158

3장 바꿔보자 - 일상을 생태적으로 전환하기
교원학습공동체? 교원실천공동체! _ 166
전 교직원 생태전환 독서 나눔 _ 172
가정도 함께 -학부모 생태전환 실천공동체 _ 177
체인지 메이커 -교복 입은 생태시민 _ 182
일상을 바꾸는 생태전환 실천 _ 189
마을과 함께하는 생태전환교육 _ 201

4장 돌아보며 - 생태전환교육 내 것 만들기
생태전환교육 리빙랩 _ 210
생태전환교육이 교육에게 _ 215
나에게 생태전환교육이란? _ 218
교사가 지구를 지키는 방법 -생태전환교육 _ 22
작은 중학교에서 실현된 생태전환교육

서울 동대문구의 중학교. 이곳에는 ‘생태전환교육’이라는 이름이 생기기도 전에 ‘마음풀 교실’ 이라는 공간을 만들어 생태체험을 할 수 있도록 하였다. 서울시청의 지원을 받아 유휴 교실 두 개를 하나로 터서 만든 마음풀 교실은, 학생과 교사의 의견을 반영하여 공간을 구성하기도 하고 이름도 공모로 짓는 등 공유하는 가치를 중요하게 여겼다. 이 마음풀 교실의 토대가 있었기 때문에 저자는 ‘생태전환교육’의 필요성을 인지하고 강조할 수 있었을 것이다.
이 책의 구성은 다음과 같다. 생태전환교육의 기본적인 의미를 분석하고 그 철학을 공유하기 위해 이론적 기초가 정리된 1장을 살핀다. 그다음 실제 중학교에서 교과와 창의적 체험활동 전반에 걸쳐 4년 동안 행해진 생태전환교육 실례를 2장에서 이야기한다. 다양한 수업 사례, 공유를 위한 노력, 교수학습지도안과 사진 자료까지 첨부하였으니 다양한 생태전환교육 수업과 활동에 대한 아이디어를 자신의 환경에 맞게 발휘할 수 있을 것이다. 전국 최초 실내생태체험교실인 ‘마음풀’을 중심으로 이루어진 마을연계교육과 교사, 학생, 학부모 각 교육공동체가 주축이 되어 변화시켜가는 학교의 일상이 3장에서 소개되어 있는데 이 장에서도 적용한 실례가 많아 흥미롭게 읽어나갈 수 있을 것이다. 마지막 4장에서는 그 4년의 생태전환교육 의미 찾기 여행을 마치며 우리가 찾은 생태 전환교육의 의미를 공유한다. 특히 중등교육에서 교과 중심 생태전환교육을 강조한 생태융합교육과 체인지 메이커 활동을 통한 학생 중심 생태전환교육을 생생하게 볼 수 있어 생태전환교육을 실시하는 교사와 학부모, 이에 관심이 있는 시만들에게 좋은 안내서가 될 것이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중요한 것은, 지금의 지구적 위기 상황을 인식하고 이에 대한 해결책으로서 지구상 모든 생명의 공존을 지향하며 주체 간 연대를 통해서 실천 행동을 끌어내는 것이라는 걸 독자들에게 강조한다.

마을과 함께 만드는 생태전환교육

생태전환교육은 어떤 학교의 어떤 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