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언
국왕의 국가 경영과 리더십 7
1부
국왕·상왕·대비의 리더십관(觀 19
Ⅰ. 천명(天命과 책봉(冊封: 왕권의 근거와 정당성 21
Ⅱ. 왕권에 대한 유교적 인식 27
1. 유덕자수권(有德者受權 사상 27
2. 조공종덕(祖功宗德 사상 31
Ⅲ. 정치상황에 따른 왕권의 유형 36
1. 평상시의 정치상황과 국왕 36
2. 비상시의 정치상황과 국왕 상왕 세자 55
3. 미성년 국왕과 수렴청정 섭정 67
Ⅳ. 국왕 상왕 대비의 리더십관 86
1. 국왕의 리더십관 86
1 제왕학 교재에 표출된 리더십관 86
2 국왕 훈유서(訓諭書에 표출된 리더십관 107
2. 상왕의 리더십관 118
1 상왕 태조의 리더십관 118
2 상왕 태종의 리더십관 123
3. 수렴청정기 대비의 리더십관 128
1 문정왕후의 리더십관 128
2 정순왕후의 리더십관 135
3 순원왕후의 리더십관 140
2부
양반의 국왕 리더십관 147
Ⅰ. 천(天과 천명(天命: 권력의 근거와 정당성 149
Ⅱ. 유교 정치 변동론과 ‘정명’(正名 155
1. 선양(禪讓: 요·순·우 156
2. 세습(世襲 161
3. 방벌(放伐: 걸(桀·주(紂 164
4. 역성혁명으로서의 조선 건국 169
Ⅲ. 지배층으로서의 국왕과 양반 173
1. 인정(仁政과 덕치(德治 175
2. 군신공치(君臣共治 180
Ⅳ. 양반의 국왕 리더십 인식과 유형화 190
1. 백이형 192
2. 이윤형 195
3. 공자형 199
Ⅴ. 역모(逆謀와 반정(反正 205
1. 정여립의 난 209
2. 중종반정과 인조반정 215
3부
민의 국왕 리더십관 221
Ⅰ. 군사부일체론(君師父一體論과 민: 226
민에 대한 왕권의 근거와 정당성
Ⅱ. 민에 대한 유교적 인식 234
1. 민유방본(民惟邦本 사상 234
2. 항산(恒産과 항심(恒心 239
Ⅲ. 민의 합법적 정치 행위와 국왕 리더십관 245
1. 국왕 대상의 정치행위와 국왕 리더십관 247
2.
서언
본 연구의 제 1책 <조선시대 국왕 리더십 관>은 전체적으로 4부로 구성되어 있다. 조선시대 국왕에 대해서는 이미 많은 연구가 나와 있지만, 이 책에서는 특별히 국왕의 리더십이라는 주제에 주목하고자 했다. ‘리더십’(leadership이라는 그야말로 현대적인 관점에서 조선시대 국왕의 존재와 위상을 재조명해보려는 시도라 해도 좋겠다. 동시에 조선시대 역사와 국왕에 대해서 현재적인 시각으로 재해석해보려는 시도이기도 하다.
사전적인 의미에서 리더십이란 원하는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개인 및 집단을 조정하며 나아가게 하는 기술이라 할 수 있다. 다시 말해서 그 구성원으로 하여금 원하는 방향으로 자발적으로 협조하도록 하는 기술 및 영향력을 말한다. 때문에 리더십은 조직의 공식적 구조와 설계의 미비점을 보완하고, 변화하는 환경에 조직이 효율적으로 적응하도록 하며, 조직 내부의 조화를 유지시키고, 조직 구성원의 동기를 유발하고 재사회화하는 기능 등을 수행한다.
종래 리더십 연구에서는 일차적으로 지도자로서의 능력이나 지도력, 통솔력, 자질 등에 주목해왔다. 넓은 의미에서는 집단의 특성 전반에 대한 영향을 포함시키는 경우도 있다. 리더십은 리더(leader를 전제하고 있으며, 리더에게 요구되는 자질과 능력 등의 덕목이라 할 수 있다. 그래서 흔히 리더의 유형을 권위형, 민주형, 자유방임형으론 나누기도 한다. 또한 이론적으로 자질론資質論(Traits Theory, 행동유형론行動類型論(Styles of Leader Behavior, 상황론狀況論(Situation Theory으로 나누어보기도 한다.
일본의 사회심리학자 미스미 지후지三隅二不二(1924-2002에 의하면, 리더의 기능을 P기능(Performance: 목표달성과 M기능(Maintenance: 집단유지으로 나누어 유형화할 수 있다고 했다(1966년. 이들을 기초로 리더십의 형태를 유형화하면 P와 M이 모두 큰 PM형, P는 크지만 M은 작은 Pm형, M은 크지만 P는 작은 pM형, P와 M이 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