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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명 생동하는 고구려사
저자 엄광용
출판사 역사산책
출판일 2019-07-30
정가 18,000원
ISBN 979119640768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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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부 주몽신화와 고구려의 건국 15

주몽신화 속의 역사 읽기 17
두 세력의 만남과 고구려 건국 41

제2부 건국 초기, 국가의 기틀을 다지다 51

제1대 추모왕(주몽, 동명성왕 53
제2대 유리명왕(유리왕 62
제3대 대무신왕(대주류왕 84
제4대 민중왕 102
제5대 모본왕 105
제6대 태조대왕 107

제3부 반역과 혁명, 시련 속의 성장 121

제7대 차대왕 123
제8대 신대왕 132
제9대 고국천왕 141
제10대 산상왕 151
제11대 동천왕 160
제12대 중천왕 170
제13대 서천왕 174
제14대 봉상왕 177

제4부 국력신장과 광활한 영토 확장 179

제15대 미천왕 181
제16대 고국원왕 191
제17대 소수림왕 197
제18대 고국양왕 200
제19대 광개토태왕 202
제20대 장수왕 223

제5부 국내외 혼란과 수나라와의 전쟁 237

제21대 문자명왕 239
제22대 안장왕 244
제23대 안원왕 250
제24대 양원왕 253
제25대 평원왕(평강왕 258
제26대 영양왕 268

제6부 당나라의 침공과 고구려의 멸망 289

제27대 영류왕 291
제28대 보장왕 298

부록 : 고구려 연대표 343
주몽신화 속의 역사 읽기

1. 부여의 피를 이어받은 주몽

고구려 건국 과정을 다루고 있는 주몽 이야기는 신화로 되어 있다. 사실 신화는 어디까지가 사실이고 어디까지가 지어낸 이야기인지 명확하지 않다. 남미의 어느 부족은 ‘꿈’과 ‘신화’를 동일시하는 개념으로 사용하고 있다고 한다. 만약 ‘신화는 곧 꿈’이라는 등식이 성립된다면, 그것은 사실과 거리가 멀다고도 할 수 있다. 그러나 일반적으로 꿈이 미래에 뭔가를 이루겠다는 희망사항에서 출발한다면, 이와 반대로 신화는 과거에 그랬을 것이라는 가정 속에서 재구성되고 있는 것이다.

그렇다면 신화는 사실적인 것을 포함하면서 동시에 거기에 상상력을 가미한 ‘꿈’ 즉 ‘희망사항’을 포함시키고 있다고 보아도 좋다. 따라서 신화 속에는 사실(논픽션도 있고, 선조들을 우상화함으로서 미래의 번영을 예견토록 하기 위한 창작(픽션도 포함되어 있다는 이야기다.

고증을 앞세우는 역사학에서는 신화를 그냥 꾸며낸 이야기로 취급하려는 경향이 있다. 그러나 신화는 일단 사실을 바탕으로 하고 있고, 거기에 상상력을 동원하여 좀 더 그럴 듯하게 꾸민 이야기라는 표현이 더 정확하다. 이 세상의 어떠한 상상력도 현실에 바탕을 두지 않고는 발휘되지 않는다. 이야기의 뼈대를 이루는 사실이 없다면 신화는 성립될 수 없는 것이다.

만약에 신화를 역사에서 제외시켜버리고 고증을 통한 역사나 명문화된 역사만을 고집한다면, 머리가 없고 몸체만 있는 비정형의 동상과 다름없는 꼴이 되고 말 것이다. 따라서 신화도 역사에 속한다는 가정 하에 출발해야만 잃어버린 역사의 복원이 가능해진다.

신화를 통한 역사 읽기는 어떻게 사실적인 부분과 창작한 부분을 구분해 내느냐에 달려 있다고 본다. 그것은 고증을 통한 역사 읽기가 아니라 상상력을 통한 역사 읽기에 의해서만 가능해진다. 따라서 신화가 하나의 ‘과일’이라고 할 때, 상상력이라는 ‘과육’을 벗겨내고 그 안에 숨은 사실이란 ‘씨앗’을 찾아내는 것 또한 역사 읽기의 한 방법이라고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