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을 내면서
1 서론 11
2 불교의 8대 근본지옥에 관하여 15
1 첫 번째 근본지옥: 살생을 좋아하는 자, 등활(等活지옥으로! 23
2 흑승(黑繩지옥: 도둑질의 업을 지은 자, 검은 오랏줄의 고통을 31
3 사음(邪淫의 죄를 지은 자들이 떨어지는 중합(衆合지옥 33
4 고통과 회한의 비명이 울리는 규환(叫喚지옥 52
5 ‘망어(거짓말’의 악업과 대규환(大叫喚지옥 68
6 사견(邪見을 가진 자가 떨어지는 염천의 초열(焦熱지옥 88
7 초열지옥보다 더 뜨거운 대초열지옥의 문을 열며 107
8 궁극의 고통과 공포, 아비(阿鼻지옥 113
3 다른 종교의 지옥에 관하여 125
1 『신곡』의 지옥과 순례자 125
2 한국 무가 속의 지옥; 바리데기 서사 130
3 『금오신화』 「남염부주지」의 지옥 133
4 도교의 지옥과 시왕신앙 136
5 이슬람의 지옥 138
소결 141
4 굶주린 귀신의 세계, 아귀도餓鬼道 147
1 아귀, 그리고 아귀가 사는 세계 147
(1 아귀도는 어떠한 세계인가 147
(2 경문에 나타나는 악업의 상징, 아귀 152
2 경전 속에 나타난 아귀의 형상 157
3 아귀도에 태어나게 되는 업인(業因 170
(1 전생의 간탐으로 인해 아귀도에 떨어지다 172
(2 외도와 파계자들, 아귀로 태어나다 187
4 아귀의 고통상 197
소결 208
5 아귀도餓鬼道를 벗어나기 위한 수행법과 의례 211
1 자업자득의 과보와 타업자득의 공덕 211
2 참회와 염불, 경전독송의 수행법 219
3 음력 7월 15일의 망자천도의례: 동아시아불교의 우란분(盂蘭盆 229
(1 동북아시아의 우란분(盂蘭盆 229
(2 동남아 각국의 사자공양의식 237
4 선조의 망혼을 천도하는 재의식 243
5 아귀에게 음식을 베푸는 보시공덕: 시아귀법(施餓鬼法과 시식(施食 253
(1 보시바라밀과 시아귀법 253
(2 망혼에 베푸는 시식(施食과 헌식(獻食 265
6 생전에 사후를 위해 공덕을 닦는
이 책의 3분의 1 분량을 차지하는 ‘지옥’ 관련 서술은 2017년도 한 해 동안 법보신문에 매주 ‘지옥을 사유하다’라는 주제의 칼럼으로 47회에 걸쳐 연재했던 내용을 다시 정리한 것이다. 그 중 보태거나, 뺀 내용도 있지만 대부분은 거의 그대로 실었다.
왜 하필 ‘지옥’에 관한 내용을 생각했을까 하는 질문도 받은 적이 있었는데, 그 당시 『왕생요집(往生要集』이라는 중세 일본 천태교단의 승도(僧都 겐신(源信의 저서를 번역 중이었기 때문에 내게는 그런 질문 자체가 좀 생소하게 느껴졌다.
『왕생요집』의 내용은 전체적으로 10대문(大文으로 나뉘는데, 그 중 첫 번째 대문인 염리예토(厭離穢土편의 첫머리가 ‘지옥(地獄’이다. 겐신은 왜 하필 인도와 동아시아의 정토 관련 불교문헌의 핵심을 추린 『왕생요집』의 첫머리를 ‘지옥’편으로 시작했을까?
불교문헌의 지옥에 관한 교의와 서사를 들여다보면 선보다는 악에 가까운 인간의 본성을 관조하는 느낌이 든다. 더군다나 『왕생요집』의 찬술자인 겐신은 ‘일체 초목까지 다 불성이 있다’는 본각(本覺사상을 주창했던 일본 천태교단의 지도자였다. 모든 인간에게 불성이 있으며, 모든 존재가 진여의 현현이라는 천태 본각사상의 교의와 지옥의 서사는 많이 어그러지는 것처럼 보인다.
결국 이러한 지옥 서사는 본각사상이 놓칠 수밖에 없는 인간 본성의 악한 측면을 경계하고, 계도하기 위한 ‘중심 잡기’ 차원의 교의적 시도인 것은 아닐까 하는 생각도 했었다. 불교문헌 속에서 제시하는 지옥에 떨어지는 죄-업인은 너무 다양하지만, 기본적으로는 불자라면 누구나 지켜야 하는 오계(五戒; 불살생, 불음주, 불사음, 불투도, 불망어로 수렴된다.
지옥 관련 교설을 찾아 다양한 불교문헌을 뒤지고, 일부 번역된 문헌은 재확인하면서 느낀 것은 적게는 천 년, 많게는 2천 년 이상 된 그 글들의 지옥과 죄악에 관한 묘사가 무척 생생하다는 것이었다. 특히 지옥에서 전생의 죄업을 갚는 고통에 대한 묘사는 섬뜩하리만치 사실감이 넘치기까지 해서 혹시 고문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