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자의 글 _ 004
01 관계의 해석, 해석의 관계 _ 013
결핍과 희구_《이중섭, 백년의 신화》 _ 015
Re_중섭, 우리 앞에 놓인 세 가지 난제
아리고도 아름다운 시절, 가장 이중섭다운
은지화, 100년 후 다시 피어난 꿈
이중섭의 소원이 이루어지다
이중섭의 ‘소’싸움
그 사람, 이중섭
그리움으로…
전시는 새로움을 발견하는 과정
실천하는 사람, 풍경이 된 기록_《그림일기, 정기용 건축 아카이브》 _ 051
스크린 속 그의 이야기를 마주하다
정기용의 건축 전시를 디자인하다니
당신의 삶을 어떻게 보여 주면 좋을까요?
이런 것도 전시가 될 수 있나요?
고비-너머-창-너머-길
길과 풍경 그리고 아카이브
레드닷 디자인 어워드, 독일 프리미엄 프라이즈를 동시 석권
무덤가에 핀 노오란 꽃
치유의 여정에서 존재의 사유로_《한국현대미술작가: 최만린》 _ 077
지불식간에 친숙해진 작품의 작가를 만나다
때 묻은 석고 원형, 태고의 오리진을 느끼다
장면으로 이어지는 공간
엇갈린 비평
《최만린》 전과 함께 일본의 디자인 문턱을 넘다
제 발표를 들을 준비가 되셨나요?
시대를 인내한 화가, 시간의 흔적_《윤형근》 _ 109
윤형근의 회화에 적합한 전시 방식을 모색하다
압도적이다 못해 때로는 위압적인 백지의 힘
새로운 관점, 확장된 생각으로
노老에 이르는 길
직선적 화가, 사선의 공간에 담다
전시는 총체적 경험
2019년 베네치아 비엔날레 포르투니 미술관의 선택
시간을 견딘 작가, 세월을 머금은 공간에 스미다
02 내용이 형식이 될 때 _ 145
시스템, 형식이 되다_국립현대미술관 청주관 - 보이는 수장고 _147
낡은 산업시설이 예술이 되다
5층으로 이루어진 ‘속 보이는 미술관’
항온 항습, 보존과 개방
수장·이동·좌대가 되는 다기능 팰릿 개발
보이는 수장고, 빛과 형상의 조화
움직이는 시선, 보행이 맺는 관계_《한국의 단색화》 _ 173
한국의 단색화 열풍의 시작되다
단
추천사
"전시장에서 여러 미술관 관장을 만나 중섭의 예술에 대한 감상을 교감하였는데
대화 끝에는 이구동성으로 우리나라 전시 디스플레이가 언제 이렇게 발전했느냐는
찬사였다. 정말 환상적이다.
100년 전에 세워진 석조건물에 백 년 뒤 후손들이
이중섭이라는 ‘백년의 전설’을 이렇게 장식하고 있는 것을
천상의 중섭은 지금 보고 있는지 모르고 있는지."
본문 중에서, 유홍준(미술사가, 명지대 석좌교수
내가 좋아했던 여러 전시의 숨결에 김용주의 에너지가 있다. 섬세하면서 선하고 강직한 에너지로 만든 전시들이다. 김용주는 이런 전시의 여정에 함께할 수 있는 책을 선사해 주었다.“나는 기본적으로 사람은 에너지로 이루어져 있고, 이 에너지의 움직임이 삶이라고 여긴다”는 그의 말처럼, 이 책은 작업을 삶으로 실천하는 디자이너와의 귀한 여정이다.
배형민(서울시립대학교
책을 읽는 내내 전시디자인과 공간 경험에 관한 작가의 본질적인 이해와 통찰의 깊이를 느낄 수 있었다. 이 책은 서사적 힘을 지닌 전시의 기획 과정을 세세하게 안내하며, 관객과의 상호작용이 어떻게 전시의 성공과 실패를 좌우하는지 깊게 조명한다. 디자인과 예술 분야의 전문가뿐만 아니라 공간의 경험을 중시하는 모든 이들, 전시의 세계를 깊이 탐구하고 싶은 모든 사람들에게 권한다.
최소현(네이버 디자인 & 마케팅 부문장
“참 좋은 전시를 봤다.”
관람자는 전시디자이너의 치밀한 구성으로 창작의 시작과 고통의 순간을 느끼고, 작가의 삶 속으로 들어가 작가와 같은 시선으로 작품을 보게 된다. 전시디자인에 의해 새로운 감상을 경험하고, 전시 구성 자체를 하나의 큰 작품으로 느낄 수 있다.
“당신의 삶은 어떻게 보여 주면 좋을까요.”
김용호(사진작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