들어가며
Ⅰ. 그림책 수업 용기 북돋우기
_그림책 수업 디자인, 교과 연결, 창작 활동 등으로 수업 고민 해결!
01 그림책 수업을 시작하고 싶은데 막막할 때
_평범한 일상에 생기를 불어넣는 힘 『구름공항』
02 그림책과 아이들의 삶을 이어 주고 싶을 때
_일상을 연결하는 공감의 말 『아 진짜』
03 글을 읽어도 내용을 이해 못 하는 아이가 있을 때
_그림책과 문해력의 연결 고리 『모기와 춤을』
04 학기 초 그림책으로 학급 세우기를 하고 싶을 때
_그림책으로 평화로운 학급 만들기 『무리』
05 그림책을 여러 교과와 연결해 수업하고 싶을 때
_그림책 활용 교육과정 재구성 『붕붕 꿀약방-반짝반짝 소원을 빌어요』
06 교실에서 환경 교육을 시작할 때
_환경에 대한 위기의식 기르기 『이제 나는 없어요』
07 아이들과 그림책 창작 활동을 꾸준히 이어 가고 싶을 때
_세상에 하나뿐인 나만의 책 만들기 『특별한 책』
Ⅱ. 마음의 어려움 다독이기
_자존감, 승부욕, 사춘기, 무기력 등 복잡한 교실 속 아이들의 마음 어루만져 주기!
01 자존감이 낮은 아이에게 힘을 북돋워 주고 싶을 때
_소중한 내 모습 찾아 가기 『브로콜리지만 사랑받고 싶어』
02 무기력한 아이에게 있는 그대로 자기 수용을 알려 주고 싶을 때
_역할 놀이로 표현 더하기 『그래봤자 개구리』
03 친구와 비교하는 아이에게 존재의 고유성을 말해 주고 싶을 때
_나만의 속도, 나만의 즐거움 찾기 『거북이자리』
04 항상 이기고 싶어 하는 아이를 다독일 때
_이기지 못해도 행복해지는 방법 『졌다!』
05 매사 불평하는 아이에게 감사의 미덕을 알려 주고 싶을 때
_세상을 유지하는 비결 『코끼리 아저씨는 코가 손이래』
06 자기 입장만 내세우는 아이에게 남을 헤아리는 법을 알려 주고 싶을 때
_‘우리, 함께’가 소중한 이유 『왼손에게』
07 장래 희망을 고민하는 아이에게 도움을 주고 싶을 때
_나의 꿈을 찾아 가는 여정 『열두 살 장래 희망』
08 자기
그림책과 함께하는 다정하고 친절한 고민 해결 실천서
아이들의 고민은 곧 교사의 고민이 된다. 이 책은 아이들이 생활 속에서 당면하고 있을 어려움을 함께 해결해 주고 싶은 교사의 고민에서 출발한다. 예를 들어 자기 입장만 내세워 친구 관계가 삐걱대는 아이에게 남을 헤아리는 법을 알려 주고 싶을 때, 부모의 잔소리로 힘겨워하는 아이에게 상대를 수용하는 마음을 알려 주고 싶을 때, 친구들과 비교하고 자신감이 없는 아이에게 존재의 고유성을 말해 주고 싶을 때 등이다. 또 장래 희망이 없다고 말하는 아이에게 꿈을 찾도록 도움을 주고 싶을 때, 거짓말하는 아이에게 거짓말이 관계에 어떤 영향을 주는지 깨우쳐 주고 싶을 때, 장애를 가진 친구의 상황에 필요한 이해와 공감을 가르쳐 주고 싶을 때, 몸과 마음의 변화로 혼란스러운 사춘기를 보내는 아이들에게 성을 재미있게 알려 주고 싶을 때 등이다. 책은 각각의 고민 상황에서 어떤 그림책으로 어떻게 수업하고, 어떤 활동으로 연결하면 좋을지를 자세히 안내하고 실천 방안을 공유한다.
그림책과 연계한 신나는 활동으로 고민 해결력 레벨 UP!
24가지 고민에 관한 해법은 그림책을 함께 읽고 감상을 충분히 나눈 뒤 그림책과 연계해 직접 활동을 하며 마무리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예를 들어 ‘거친 말로 상처를 주는 아이에게 고운 말의 힘을 알려 주고 싶다’는 교사의 고민에는 그림책 『누군가 뱉은』(경자 글·그림, 고래뱃속을 추천한다. 누군가 뱉은 거친 말이 상대의 마음에 얼마나 깊은 상처를 남기는지 그림책 내용으로 함께 본 뒤, 거친 말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이야기 나눈다. 또 거친 말은 어떻게 생겼을지 그림으로 그려 보고 그렇게 그린 이유를 발표하게 한다. 다음으로 거친 말이 주는 마음의 상처를 느끼기 위한 놀이 활동을 한다. 직접 했거나 들었던 거친 말을 쓴 검은 종이를 장구핀을 이용해 사람 형상에 붙이고, 거친 말을 뒤집어쓴 사람의 표정이 어떨지 상상하게 한다. 그런 뒤 색색의 종이에 아름다운 말을 써 보고, 사람 형